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

소아비만 원인과 문제점 - 천안 한의원

소아비만 원인과 문제점 – 천안 한의원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비만 어린이가 10~20%가 될 정도로 소아비만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시키는데요,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아비만의 원인 및 문제점,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비만이란?

 

키가 같은 아이의 표준체중보다 20% 정도 체중이 더 많이 나가는 것을 소아비만이라 하는데 질병없이 생기는 경우를 단순 비만 혹은 1차성 비만이라 부르며, 다른 질병이 있어 비만이 생기는 경우를 병적 비만 또는 2차성 비만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비만은 질병이 없는 1차성 비만이며, 2차성 비만의 경우 두뇌 손상이나 특정 호르몬의 이상, 특수 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소아비만 원인

 

소아비만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소모되는 양보다 많은 칼로리의 섭취가 많아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남아도는 에너지가 지방으로 변해 몸 속에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아비만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고지방, 고칼로리, 불규칙한 식사 등은 증가하는 반면,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시간 증가 및 학원 등으로 인해 아이들의 운동량이 현저히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모의 비만 역시 소아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모두 비만인 경우에는 자식의 80%가, 부모 중 한쪽이 비만이면 40% 정도, 부모 모두 비만이 아니면 약 7% 정도에서 소아비만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은 학업이나 성적에 의한 스트레스, 가정 내 불화 등 심리적인 요인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2차성 비만의 경우 질병이 원인이 되어 소아비만이 될 수 있으나 1% 미만에 불과합니다.

 

 

 

 

 


소아비만의 문제점

 

소아비만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아비만의 문제점을 성인병에의 노출, 성조숙증 및 성장장애, 정서적 불안감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의 문제점 1 – 성인병에의 노출


소아비만 어린이의 60% 이상은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되어 장기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며, 어른들에게 볼 수 있는 질환들이 어린이 때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의 문제점 2 – 성조숙증이나 성장장애


여성호르몬은 피하지방의 증가에 따라 분비가 되는데, 소아비만이나 과체중인 아이들은 정상적인 체중인 아이들에 비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훨씬 일찍 사춘기가 시작될 수 있으며, 성조숙증이 있는 경우 성장판이 빨리 닫히게 되어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작을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성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의 문제점 3 – 정서적 불안감


소아 시기의 비만은 자기 몸에 대한 불만족이나 외모로 인한 놀림 등이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자기존중감의 저하나 우울증, 대인관계의 기피 등의 문제점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 한방 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아비만 치료에 있어 체중감량 보다는 체중을 유지하면서 키의 성장을 통해 상대적으로 비만도가 낮아지도록 합니다. 따라서 음식제한과 같은 방법 보다는 아이의 약한 부분을 개선하는 한약처방과 동시에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식습관 개선 등을 통해 아이의 성장을 촉진시켜 줍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아비만 아이의 오장육부를 살펴서 부족한 장기를 보충하는 한약을 처방하여 소아비만의 원인을 치료하고 문제점을 예방합니다. 소아비만이면서 감기에 잘 걸리는 경우는 폐가 약한 것으로 보며, 장염이 자주 걸리거나 설사를 잘하는 아이는 장이 안 좋은 것으로, 잘 놀래거나 무서움을 많이 타는 아이의 경우 심이 약한 것으로 보고 아이에 맞는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천안 한의원의 소아비만 한약은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을 포함하여 아이의 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아비만 침치료를 통해 식욕을 억제할 수 있는 경혈에 자침을 하거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이침이나 소아침으로 대체하여 치료하며, 소아비만의 문제점인 성장장애가 있는 경우 성장점을 자극하여 성장을 도와줍니다.

 


3. 한방전기지방분해침


한방전기지방분해침은 소아비만 아이의 체지방이 많은 부위에 침을 꼿고 미세한 전류 자극을 통해 체지방의 분해를 돕고 피부의 탄력성을 증대시켜 소아비만을 치료합니다.

 

 

 

 

4. 성장프로그램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아비만의 문제점인 성장장애가 있는 경우 다양한 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함께 치료하게 됩니다. 천안 한의원의 성장 프로그램에는 성장침, 성장추나, 경혈 및 배수혈 마사지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 천안 한의원의 성장 프로그램 자세히 보러 가기!


이상 소아비만의 원인과 문제점, 그리고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위와 같은 소아비만 치료와 더불어 부모님의 역할을 중요시합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체중과 관련하여 아이에게 무안을 주거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자녀가 먹는 양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자녀가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하도록 하여 소아비만의 문제점인 성장장애가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주 3회 50분씩 유산소 운동을 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및 치료 추천- 청주 한의원

 

어린이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세요 - 천안 한의원

 

남성불임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풍 증상, 산후풍 치료 - 천안 한의원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물사마귀 없애는 법 - 청주 한의원

 

여름철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부정기 자궁출혈 : 기능성 자궁출혈, 배란기 자궁출혈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