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

천안의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

천안의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

 

 

 

 

천안, 아산에서 보약잘짓는 한의원을 찾으시나요? 천안시 쌍용동에 천안 한의원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는 원기회복을 위한 보약이나 허약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보약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에서 보약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인체에는 오장육부가 있는데 사람마다 약한 장부가 다릅니다.

따라서 보약(補藥)이란 인체의 모든 장기와 기관, 조직 등의 기능 저하와 항진 또는 영양물질의 결핍 상태를 정상으로 이끌어 주는 음식이나 약물로, 딱 정해진 처방이 아니라 환자의 몸 상태나 체질에 맞게 약재를 선택하여 처방하게 됩니다.

 

 

 

 

즉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화가 안 되고 항상 더부룩하며 대변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은 위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처방을 하며, 만성비염이 있고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이라면 폐의 기능이 약해졌기 때문에 폐를 보하는 약재를 중심으로 보약을 처방합니다.

 

 

 

한의학에서 사람을 보한다는 것은 기(氣)와 혈(血), 그리고 음양(陰陽)의 부족상태를 평형시킨다는 것인데, 보하는 방법으로는 보양(補陽)•보음(補陰)•보기(補氣)•보혈(補血)•보심(補心)•보간(補肝)•보비(補脾)•보폐(補肺)•보신(補腎)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어딘가 특별히 아프지 않은데 원기회복이나 몸을 보해주고 싶을 때 천안 한의원에서는 남성은 보기(補氣 : 기운을 보함)하고 여성은 보혈(補血 : 혈을 보함)을 먼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보기(補氣)는 폐와 비(脾)의 기운이 허약한 증상이 있을 때 필요한 것으로 피곤과 권태감으로 지치고 힘든 상황의 젊은 남성들에게 좋으며, 홍삼은 대표적은 보기약(補氣藥)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홍삼은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복용하게 되면 가슴 두근거림이나 불면, 상열감(上熱感)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용 전 한의사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혈(補血)은 영혈(營血 : 혈액과 영양물질을 총칭함)이 허약한 증상이 있을 때 필요한 것으로 여성의 경우 혈액순환 개선 및 자궁의 기능 조절, 월경부조 등이 있을 때 필요합니다.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개인의 증상 및 체질을 고려한 맞춤형 처방 보약이 아닌 일반적으로 무난하게 처방하는 대표적인 보약에는 공진단이 있습니다.

 

 

 

 

보약 중의 보약, 황제의 보약이라고 불리우는 공진단(供辰丹)은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등의 주요 약재로 만들어집니다.


주요 약재의 기능을 살펴보면 우선 공진단의 핵심 약재인 사향은 워낙 고가의 약재이기 때문에 공진단이 한방처방 중에서 가장 고가의 보약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입니다. 사향은 기(氣)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주며, 보약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녹용은 노화를 막아주고 골수를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귀는 여자에게 좋은 약재로 혈(血)을 보해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주며, 산수유는 남자에게 좋은 약재로 소변 기능, 신장, 간 기능을 보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재가 들어간 보약, 공진단은 심장과 신장을 보하고 간 기능 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기혈(氣血)과 경맥(頸脈)을 잘 통하게 해 주고, 노화 방지 및 피로회복, 정력 증강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에서 일반적인 보약(補藥)과 공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 보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생각에 복용을 기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보통 보약은 약초의 줄기나 잎, 뿌리 등의 약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루 분량이 200kcal 정도 밖에 되지 않으므로 보약을 먹으면 살이 찌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화가 잘 되고 식욕이 돋게 하는 위장치료 목적의 보약을 드시는 경우에는 음식 섭취량이 늘어 살이 찌는 경우는 있습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몸보신을 위한 보약이나, 추석을 앞두고 선물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천안에서 보약잘짓는 한의원인 천안 한의원을 추천합니다.

 

 

 

 

 

留묒???泥?< ?쒖쓽?? 留묒???泥쒖븞 ?쒖쓽??jpg

 

 

 

 

 

난소에 혹, 난소낭종 원인과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테니스엘보와 족저근막염 치료, 봉침(봉침요법) 효능 - 천안 한의원 추천

 

[산후보약] 출산후한약으로 산후조리 추천 - 청주 한의원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원인과 치료 추천 - 청주 한의원

 

소아비만 원인과 문제점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