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장/역류성 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및 치료 추천- 청주 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및 치료 – 청주 한의원

 

 

 

최근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직장인들에게서도 역류성식도염 환자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이란 무엇이며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정상적인 경우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는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해지면서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식도 점막은 위 점막과 달리 산성에 매우 약하여 반복해서 식도 점막이 위산에 노출되면 역류성 식도염이나 식도 궤양 등을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은 내시경 검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식도 및 위 내시경을 했을 때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 신경성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주요 증상

 

역류성식도염의 주된 증상으로는 가슴앓이가 가장 흔합니다. 대개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듯한 타는 느낌이나 화끈거림, 쓰린 느낌 또는 불쾌감 등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또다른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과 쉰 목소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물이나 쓴물 혹은 소화된 음식물이 다시 넘어오는 느낌이나, 목에 뭔가 걸려있는 듯한 이물감 또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식사 후나 누운 자세에서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물을 마시면 완화되기도 하며, 환자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심한 경우에는 속이 화끈거려 잠을 못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과식이나 야식 등의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과로, 음주, 흡연, 비만, 임신 등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트레스나 과식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에 발생한 담적(痰積)을 역류성식도염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이 만성화 된 경우에는 매핵기(梅核氣 : 목안에 무엇이 붙어 있는 감을 느끼면서 뱉어도 나오지 않고, 삼켜도 넘어가지 않는 증상)라고 진단하기도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한방 치료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 뜸, 한약처방 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하여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1.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역류성식도염 침치료를 통하여 위장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예민해진 소화기를 안정시켜 줍니다. 또한 소화기의 체기를 내려주고, 위산 역류로 인해 손상받은 조직의 염증을 치료하여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통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2. 뜸치료


역류성식도염 뜸치료는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해 비(脾), 위(胃) 등 소화기를 따뜻하게 보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소화기능을 강화해 주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치료합니다.

 

 

3. 한약


청주 한의원에서는 역류성식도염 한약 처방을 통하여 울체된 기혈을 순환시키고 복부의 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항염작용이 있는 약재와 위장의 담적(痰積)을 다스리는 처방을 통하여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합니다.


청주 한의원에서 침, 뜸, 한약 등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2개월 전후로 좋은 치료 예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의 개선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취침 시에는 잠자리의 상체 부위를 높여주는 것이 좋으며 취침 전 3시간 이내에는 물이나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오렌지 주스나 콜라, 커피와 같은 음료나 밀가루 등의 음식 섭취는 역류를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후 곧바로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식도조직이 위조직으로 변성되는 바렛식도나 천식, 역류성 후두염 등의 합병증일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식도암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나면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세요 - 천안 한의원

 

남성불임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풍 증상, 산후풍 치료 - 천안 한의원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물사마귀 없애는 법 - 청주 한의원

 

여름철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부정기 자궁출혈 : 기능성 자궁출혈, 배란기 자궁출혈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