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화질환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을 인한 안면통증 - 천안 한의원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으로 인한 안면통증 – 천안 한의원

 

 

 

안면 부위에 칼로 베이는 듯하거나 전기에 감전된 듯한 짜릿짜릿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삼차신경통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차신경(3차신경)은 12개의 뇌신경 중 제일 크고 지각성과 운동성을 지닌 혼합신경으로 제 5뇌신경이라고도 합니다.

 

삼차신경(3차신경)은 안신경, 상악신경, 하악신경으로 나뉘어 지는데, 안신경은 전두부, 안와, 비강의 지각을 담당하며, 상악신경은 아래눈꺼풀과 윗입술 사이의 피부와 점막의 지각을, 하악신경은 턱, 혀 측두의 지각과 저작근을 담당합니다.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이란 삼차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안면에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하거나 전기에 감전된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나는 병으로 주로 40대 이후의 연령에서 자주 발생하며 얼굴의 어느 한쪽에 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차신경통(3차신경통) 증상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으로 인한 안면통증은 상악신경이나 하악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입 주위나 잇몸 근처에서 주로 발생하게 되어 간혹 치통으로 오인하여 치과에서 발치를 하지만 통증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게 됩니다. 또한 눈 주위에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수초에서 수분간 통증이 불규칙하게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안면통증은 세수나 면도, 양치, 식사 등 안면에 자극을 주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바람이 얼굴에 스치기만 해도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칼로 베는 것 같은 또는 불로 지지는 것 같은 안면 부위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얼굴 근육들이 이그러지고 경련이나 안검결막충혈, 침, 눈물, 콧물 등을 흘리는 경우도 있으며, 삼차신경(3차신경) 줄기가 나오는 곳을 누르면 몹시 아프다고 호소합니다.

 

 

 


삼차신경통(3차신경통) 원인은 무엇일까요?

 

삼차신경통이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은 제 5 뇌신경인 삼차신경(3차신경)이 뇌에서 나오는 부위에서 뇌혈관과 접촉하여 만성적으로 신경이 자극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다발성 신경경화증 등의 퇴행성 신경질환이나 삼차신경(3차신경) 주행 부위의 염증, 종양, 외상 등이 있을 때, 감기나 돌림감기, 혈액순환 장애, 물질대사장애 등이 있을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이 기혈부족(氣血不足) 상태에서 풍(風), 한(寒), 습(濕), 열(熱) 등의 사기(邪氣)가 안면에 침범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차신경통(3차신경통) 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안면부와 전신의 기혈순환을 도와 안면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삼차신경통(3차신경통) 치료 한약은 전신의 생체에너지를 활성화시켜 주고, 안면부에 침습한 사기(邪氣)를 몰아내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통증을 개선시켜 줍니다.

 

 

2. 침치료


일반체침, 사암침, 전침, 자락침 등 다양한 침 치료를 통하여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을 치료합니다.

 

 

 

 

 

3. 봉약침(봉침)


천안 한의원에서는 진통 및 항염 작용이 탁월한 봉약침(봉침)을 통하여 삼차주행 부위의 염증을 개선하고 삼차신경통(3차신경통)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봉약침(봉침)은 혈액순환 및 면역력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4. 추나요법


틀어진 턱관절이나 경추 부위의 문제로 인하여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이 발생한 경우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하여 틀어진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 안면통증을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의 증상 및 상태에 따라 부항, 물리치료, 뜸치료 등을 통하여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을 치료합니다.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의 극심한 안면통증이 발생하였을 때는 주위를 어둡게 하고 소음을 차단하여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것이 좋으며,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없는 쪽으로 씹는 등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이나 이빨 등 잇몸이나 입 주위에 갑작스레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을 의심하고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초기의 적절한 치료를 통해 안면 통증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치료법 - 청주 한의원 추천

 

출산후한약, 산후보약 - 천안 한의원 추천

 

청주 한의원의 만성위염 증상 및 치료 추천 - 청주 한의원

 

아이가 안생겨요, 불임 원인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변비형, 교대형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