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장/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변비형, 교대형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변비형, 교대형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하루에 여러 번 씩 대변을 봐도 개운치 않고 긴장하거나 조금 신경쓰는 일이 있으면 바로 화장실을 가야 하는 상황으로 괴로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수험생이나 취직준비를 하는 사람에게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은 많은 어려움을 가져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변비형, 설사변비 교대형 등 다양한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 내시경 등의 검사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지만, 식사 후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복통이나 복부팽만감 등과 같은 불편한 증상이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 장애 증상이 유발되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남자보다 여자에게 2배 이상 발생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내장 감각의 과민성 증가나 정신적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음주, 흡연 등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에 의한 기울(氣鬱), 비장이나 신장의 기능 약화,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식체(食滯) 등을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설사형, 변비형, 설사변비 교대형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에 따라 설사형, 변비형, 설사변비 교대형으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1)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은 주로 아침에 잦은 설사를 하는데, 식후 특히 아침식사 후 바로 화장실을 갑니다. 또한 설사 후에는 통증이 사라지며 잘 때 배를 안 덥고 자거나 우유, 찬 음식, 맥주를 마시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2)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형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형은 긴장성 변비로 청소년기 여학생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초기에 변비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완화제에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대변은 장의 경련과 함께 대장 내 체류시간이 길어져 수분저하로 단단하고 가늘어지게 됩니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변비 교대형 증상


설사와 변비 증상이 교대로 나타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여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하복부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고 바로 화장실을 가게 되며, 배에서 꾸르륵거리는 소리가 심하고 방귀도 자주 나오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한방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설사형, 변비형, 설사변비 교대형 등 증상 타입에 따라 한약처방 및 침, 뜸 등 다양한맞춤 처방을 통하여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치료합니다.

 

 

 

 

 

1)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을 치료하기 위해 청주 한의원에서는 한약, 침, 뜸 등을 사용합니다. 장의 경련을 억제하고 복강 내 장기의 혈액순환을 돕는 약재를 위주로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또한 침치료, 뜸치료는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하여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안신(安神) 작용을 해 줍니다.

 

 

 

 

 

 

2)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형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형의 경우 침치료, 뜸치료, 한약처방을 통하여 수분을 공급하고 섬유질을 공급하여 변의 양을 늘려줍니다. 또한 삼투성 설사 또는 식이성 설사를 유도하여 변을 배출시켜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형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변비 교대형


청주 한의원에서는 설사와 변비 증상이 교대로 나타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장의 경련을 완화하고 진정작용이 있는 약재를 처방하고 침과 뜸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변비형, 설사변비 교대형 등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은 1~2개월, 변비형은 2~3개월, 설사변비 교대형은 1개월 정도 꾸준히 치료를 받으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생명에 지장을 주는 병은 아니지만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장근육의 힘이 떨어져 흡수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형, 변비형, 설사변비 교대형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산후풍 증상 및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일자목(거북목증후군) 증상에 효과적인 추나요법, 봉침 - 청주 한의원

 

야뇨증, 소아 야뇨증 고치려면 - 천안 한의원 추천

 

유산 후 몸조리, 유산 후 한약 - 청주 한의원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임신이 안되는 이유? 여성불임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