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풍 증상 및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출산 후 기쁨도 잠시 손가락이나 손목 부위의 시린 증상이나 통증 때문에 고생하는 산모가 많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산후풍의 원인과 증상, 다양한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후에는 출산의 고통이나 출혈, 수술 등으로 산모의 몸은 매우 쇠약해집니다. 따라서 출산 후 6~7주 정도는 산욕기라 하여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흐트러진 산모의 몸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산욕기에 제대로 산후조리를 하지 못한 경우 산후풍(産後風)으로 고생할 수 있는데 특히 분만할 때 출혈이 심했던 경우, 평소 산모의 몸이 허약했던 경우, 제왕절개를 한 경우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

 

 

 

 

산후풍 원인

 

산후풍은 말 그대도 산후에 바람을 맞았다는 의미인데 출산 후 생기는 다양한 증상의 후유증을 말합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풍의 원인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1) 찬 기운에 의한 산후풍


출산이 가까워지면 산모의 신체 모든 기관이 열리게 되는데 자궁이나 골반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땀구멍을 통해 찬 기운이 들어와 산후풍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출산 후 몸이 허약해진 시기에 찬바람을 쐬거나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목욕을 하는 등의 경우가 이에 속합니다.

 

 

2) 관절의 과도한 사용에 의한 산후풍


출산 후에는 혈의 손상이나 영양 부족,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하여 관절 내 활액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약간의 무리에도 손목이나 관절 등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후조리 기간에 무거운 것을 들거나 무리한 가사, 운동 등을 했을 경우 산후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풍 증상


출산 후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산후풍으로 볼 수 있을까요? 천안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산후풍으로 의심하여 치료를 바로 시작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 허리, 다리, 손목 등 일부 관절이나 전신 관절의 통증
- 신체의 일부 또는 전신의 시린 증상
- 찬 바람이 들어오는 것 같은 느낌
- 오한이 나며 땀이 많이 남
- 식욕 부진, 불안, 우울증
- 팔다리 저린 증상
- 만성피로 및 빈혈, 두통

 

 

이러한 산후풍 증상은 보통 양방에서는 정확하게 진단되지 않아 치료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후풍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하루라도 빨리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이를 위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풍 한방 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모의 체질과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해 산후풍을 치료합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을 처방하여 산후풍을 치료하고 산모의 원기를 보충하게 됩니다. 이러한 산후보약은 관절을 부드럽게 유지시켜 산후풍으로 인한 통증 및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임신과 출산으로 저하된 산모의 원기를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자궁 내 남아 있는 오로와 어혈(瘀血) 등 배출을 도와 자궁 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하며 자궁의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산후풍 치료 한약은 한달 정도 복용을 추천하며, 산후풍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1~2개월 정도 복용하면서 침치료, 뜸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침구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풍 침치료, 뜸치료 등을 통해 어혈(瘀血)을 제거하여 관절이나 근육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뜸의 따스한 기운은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산후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3. 추나요법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비틀어진 뼈와 관절을 방치하게 되면 관절에 무리를 주어 어깨의 뭉침이나 골반통 등의 산후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해 비틀어진 산모의 뼈와 관절을 제자리로 환원시켜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뼈와 관절의 균형을 잡아 줍니다.

 


4. 봉침(봉약침)


벌침을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약침은 진통 및 항염 작용이 탁월합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에서는 봉침을 통해 관절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봉침은 약해진 뼈와 관절을 강화하여 산후풍 치료에 좋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부항, 물리치료 등을 통해 관절 부위의 어혈을 제거하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합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은 고운맘카드 결제 한의원으로 산후보약 및 산후풍 한방치료가 가능합니다. 산후풍 치료가 적절하지 않으면 신경통이나 관절염, 골다공증 등으로 이행되어 평생 고생할 수 있으므로 산후풍 증상이 의심된다면 바로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목(거북목증후군) 증상에 효과적인 추나요법, 봉침 - 청주 한의원

 

야뇨증, 소아 야뇨증 고치려면 - 천안 한의원 추천

 

유산 후 몸조리, 유산 후 한약 - 청주 한의원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임신이 안되는 이유? 여성불임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천안 한의원의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