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풍 원인 및 증상과 한방 치료 – 청주 한의원

 

 

 

출산 후 올지도 모르는 산후풍에 대해 걱정하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오늘 청주한의원에서는 산후풍의 원인과 증상, 한방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후에는 6~7주 정도 산모의 몸이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되는데 필요한 산후조리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는 임신과 출산으로 흐트러진 산모의 몸이 회복되는 중요한 시기로 몸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시리고 쑤시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통틀어 산후풍(産後風)이라고 부릅니다.

 

산후풍은 우리나라 여성들이 호소하는 특이한 냉증질환으로 의료기기로 검진 시 별다른 이상이 없기 때문에 꾀병으로 오해 받기도 합니다.

 

 

 


산후풍 원인은 무엇일까요?

 

산후풍은 한자 그대로 산후에 관절이나 근육에서 바람이 느껴진다는 것으로 출산 후 전신의 관절이 이완되어 있는 상태에서 찬바람을 맞았거나 찬물에 손을 담그는 것과 같이 찬 기운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또한 산후풍은 출산 후 기혈이 약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풍으로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산후풍은 여러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데 출산 후 바로 시작되기도 하지만 나중에 서서히 나타나기도 합니다. 청주한의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산후풍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치료를 시작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 손가락이 뻣뻣하다
- 손목이나 손가락이 시큰거린다
- 전신에 통증 혹은 시림이 느껴진다
- 허리나 골반 등에 통증이 있다
- 식은 땀이 나고 오한이 난다
- 몸이 붓고 체중 회복이 안 된다
- 기분이 우울하고 만사가 귀찮다
-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

 


이러한 산후풍 증상은 생명에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육아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만성피로 및 산후우울증 등을 겪게 될 수도 있으므로 산후풍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에 따른 적절한 한방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풍 한방 치료

 

청주한의원과 천안한의원에서는 산모의 증상과 체질에 따른 한약 처방 및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하여 산후풍 증상을 치료합니다.

 

 

 

 

 

1. 한약

 

청주한의원의 산후풍 예방을 위한 한약은 자궁 내 남아 있는 오로와 어혈(瘀血) 등의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자궁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합니다. 또한 자궁의 빠른 회복을 도우며 기혈을 보충하여 임신과 출산으로 저하된 산모의 원기를 회복시켜 줍니다. 산후풍 치료 한약은 관절을 부드럽게 유지시켜 산후풍으로 인한 통증 및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산후풍 치료 및 산후보약은 한달 정도 복용하며, 산후풍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1~2개월 한약을 복용하며 아래 다양한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추나요법

 

임신 및 출산 과정에서 산모의 척추 및 관절의 균형이 깨질 수 있는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그대로 굳어져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어 어깨의 뭉침이나 요통, 골반통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청주한의원에서는 임신 및 출산 과정에서 벌어지고 틀어진 척추 및 골반을 제자리로 환원시켜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척추와 관절의 균형을 잡아 줍니다.

 

 


3. 침구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치료, 뜸치료를 통하여 어혈(瘀血)을 제거하여 관절과 근육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뜸치료는 울체된 기혈을 풀어주어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을 개선해 줍니다.

 

 

 


4. 봉약침


청주한의원에서는 봉약침 치료를 통하여 관절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해 주며, 강력한 진통작용을 통해 관절 부위의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봉약침은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하며 약해진 관절과 뼈를 강하게 만들어 산후풍 치료에 좋습니다.

 

 

5. 부항 및 물리치료


부항 및 물리치료는 관절 부위의 어혈을 제거하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산후풍을 치료합니다.

 

 

 


청주한의원과 천안한의원에서는 고운맘카드로 산후풍 치료가 가능하니 내원하실 때 카드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고운맘카드 사용은 산후풍 뿐만 아니라 임신 출산과 관련하여 태기불안이나 임신오저(입덧), 유산 후 한약 등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습관성유산 원인 및 한방 치료 - 천안한의원

 

청주한의원 - 만성위염 증상 및 치료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허리가 아파요~ 청주한의원의 요통 한방치료 추천

 

배란장애로 인한 여성불임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자동차보험으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하세요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