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

허리가 아파요~ 청주한의원의 요통 한방치료 추천

허리가 아파요, 요통 한방치료 추천 – 청주 한의원

 

 

 

평생 살아가면서 80% 정도의 사람들이 허리가 아파요~ 라고 말하는 요통을 겪는다고 할 정도로 허리통증은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청주 한의원에도 50~60대 환자분들이 허리통증으로 많이 내원하고 계시므로 오늘은 요통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통은 척추뼈나 디스크(추간판), 관절, 인대, 신경, 혈관 등의 기능 이상이나 상호 조정이 어려워져 발생하는 허리 부위가 아픈 통증을 말합니다.

 

 

 

 

 

요통은 크게 급성 요통과 만성 요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요통은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삐는 것, 즉 요추염좌를 말하는데 일주일 정도면 별다른 치료 없이도 좋아지는데 자주 허리가 삐거나 아침에 몸이 뻣뻣하고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요통은 허리의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허리가 아파요”, “허리가 늘 안 좋다” 라는 말을 자주 하게 됩니다. 만성 요통은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오랜 시간 누적되고 굳어져 항상 허리가 아프고 아침에 허리가 뻣뻣합니다.


요통은 허리에만 통증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환자에 따라서는 하지의 통증이나 근력 약화,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허리가 아파요~ 요통 원인

 

동의보감에 따르면 허리가 아픈 요통은 원인에 따라 신허요통(腎虛腰痛), 담음요통(痰飮腰痛), 식적요통(食積腰痛), 좌섬요통(挫閃腰痛), 어혈요통(瘀血腰痛), 풍요통(風腰痛), 한요통(寒腰痛), 습요통(濕腰痛), 열요통(熱腰痛), 기요통(氣腰痛) 등 10가지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요통은 교통사고 후유증, 과체중이나 비만, 만성적인 인대의 이완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평소의 잘못된 자세는 특정 부위의 허리 근육과 인대에 과다한 압력을 주게 되어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 만성 디스크나 나이에 따른 퇴행성 디스크도 요통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허리통증, 요통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허리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허리가 아픈 부위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허리가 아파요~ 요통 한방치료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요통의 원인 및 허리가 아픈 부위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1.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일반체침, 사암침, 전침요법 등을 통하여 요통을 치료합니다. 침치료는 허리 주위의 인대 및 근육을 자극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원인이 되는 장부를 찾아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미세한 전류 자극을 통하여 경직된 허리 근육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2. 뜸치료


뜸치료는 허리가 아픈 부위의 경락을 따뜻하게 해 주어 차고 굳어 있는 기운을 풀어주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요통을 완화시켜 줍니다. 뜸치료는 만성적인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3. 봉약침치료


강력한 항염 및 진통작용이 탁월한 봉약침은 경락의 기능을 자극하고 조절해 줍니다. 따라서 봉약침은 척추와 척추 주위 근육과 인대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여 허리가 아픈 증상을 완화시키고, 혈액순환 촉진하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추나요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하여 척추나 근육이 비틀어진 경우 추나요법을 통하여 척추와 근육, 관절 등을 제자리로 환원시켜 신경자극이 된 부위의 자극을 덜어주어 허리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척추의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5. 부항 및 물리치료


허리의 어혈(瘀血) 및 담음(痰飮)을 풀어주는 부항치료와 경직되고 뭉친 허리 근육을 풀어주는 물리치료는 허리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허리가 아픈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6. 한약


허리가 아파요~ 요통 치료를 위한 한약은 요통의 원인 및 증상, 개인의 체질을 고려하여 처방됩니다. 요통은 보통 신장의 기운과 관련이 있으므로 신장의 기운을 강화하는 처방이나 어혈(瘀血)이나 담음(痰飮)치료를 함으로써 기혈(氣血)의 순환을 도와서 신경장애를 줄여줍니다. 또한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염증을 제거하고 경직된 허리뼈 및 허리 주위 근육, 인대를 이완시켜 주며, 척추 주위의 근육, 인대, 힘줄을 강화시켜 허리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허리가 아파요, 요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허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앉으며 다리를 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은 허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50분에 한번씩은 자리에서 일어나 가볍게 스트레칭을 추천합니다. 허리가 아프다면 과도한 운동이나 척추에 부담을 주는 운동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요통으로 인한 허리통증, 방치하지 마시고 청주 한의원,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배란장애로 인한 여성불임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자동차보험으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하세요 - 청주 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축농증 원인과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임신 잘 되는 한약으로 불임치료 하세요 - 천안 한의원

 

산후관절통(산후풍)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