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축농증 원인과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축농증 원인과 증상, 치료– 청주 한의원

 

 


환절기에는 기온 차가 크고, 기온의 변화도 급격하여 코 점막이 예민해지면서 축농증에 걸리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축농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축농증이란?

 

축농증은 코 주위의 얼굴 뼈 속에 있는 부비동이라는 공간에서 코로 통하는 통로가 부어 부비동 내의 환기가 잘되지 않고 점액이 배출되지 못하여 분비물이 고이고 2차 세균 감염이 일어나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축농증 원인

 

축농증은 크게 급성 축농증과 만성 축농증으로 나뉠 수 있는데, 급성 축농증은 주로 감기나 비염, 인후두의 반복된 감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만성 축농증은 급성 축농증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거나 반복적인 급성 염증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코뼈휨과 같은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나 생리적 이상, 알레르기 질환이 원인이 되어 자주 재발하게 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축농증을 단지 코의 문제로만 보지 않고, 원인을 폐와 호흡기의 기능저하로 보고 있습니다.

 

 

 

 

 

축농증 증상

 

급성 축농증은 코막힘, 콧물이 주요 증상이며, 발열과 기침, 가래, 권태감 등을 동반하고 심한 경우에는 분비물이 고여 있는 부비동의 위치에 따라 눈밑이나 앞머리의 두통과 안면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축농증이 치료되지 못하여 만성 축농증으로 이어지면 코막힘, 누런 콧물과 함께 콧물이 목 뒤로 넘어 가는 후비루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후각감퇴, 두통, 입냄새, 코골이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축농증 치료, 왜 중요한가요?

 

급성 축농증은 초기의 적절한 치료를 통해 만성 축농증으로 이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축농증은 특히 어린이의 경우 코 호흡을 통한 산소공급의 부족으로 인한 기억력, 집중력 감퇴로 학습에 장애가 되며, 수면의 질이 떨어져 생기는 성장장애, 후비루 증상으로 인한 식욕감퇴와 위장장애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축농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중이염이나 후두염, 기관지염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환자분 개개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축농증 한방치료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염증의 소실 및 배농 등 축농증의 국소적인 증상 치료와 함께 호흡기의 기능 강화 및 면역력을 강화하여 축농증을 치료합니다.

 

 

 

1.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코 점막의 붓기를 가라앉혀 코의 통기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코 주변의 경락을 자극하여 호흡기의 기능을 강화해 주며, 위경락을 다스려 축농증으로 인한 위장장애 등의 증상을 치료합니다.

 

 

2. 뜸치료


축농증 뜸치료는 폐와 관련된 경혈에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해 폐와 호흡기의 기능을 강화해 주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3. 외치요법(비염고)


청주 한의원에서는 비염고를 코 내부에 발라주어 코 점막의 염증을 개선하고 재생을 도와 축농증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합니다.

 

 

4. 한약치료


축농증 치료를 위한 한약처방은 축농증 증상을 완화하며, 폐와 코의 풍열(風熱), 수독(水毒) 등의 원인을 찾아 제거하고 폐와 호흡기의 기능 및 면역력을 강화하여 축농증의 재발을 예방합니다.

 

 

 


축농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에 걸리면 초기의 빠른 치료를 통해 축농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고,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여 코 내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비강세척을 하여 코 내부의 분비물을 배설시켜 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축농증과 함께 비염이 있는 경우 코 내부의 증상을 완화하고 폐와 호흡기의 기능을 강화하는 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축농증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와 함께 원인을 찾아 제거하여 축농증의 잦은 재발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임신 잘 되는 한약으로 불임치료 하세요 - 천안 한의원

 

산후관절통(산후풍)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비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여성 갱년기 증상과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보약 효능과 복용 시기 - 천안 한의원

 

만성방광염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