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야뇨증, 소아 야뇨증 고치려면 - 천안 한의원 추천

 

 

야뇨증, 소아 야뇨증 고치려면 – 천안 한의원 추천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해 이불을 적시는 것, 예전에는 정상적인 성장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했었지만 지금은 이러한 야뇨증이 아이들의 성격이나 심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치료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아 야뇨증의 원인과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뇨증 소아 야뇨증이란?

 

대개 아이들은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대소변을 가릴 수 있게 되는데 5세 이상의 아이가 비뇨기계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수면 중에 본인도 모르게 배뇨를 하는 경우를 야뇨증, 소아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은 낮에는 소변을 잘 가리지만 밤에만 오줌을 지리는 경우이며 낮 동안의 잦은 빈뇨나 소변을 참지 못하고 옷에 지리는 등의 절박성 요실금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소아 야뇨증은 5~12세 어린이의 약 15% 정도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 비율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야뇨증을 고치려면 원인을 알아야겠죠?

 

야뇨증, 소아 야뇨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만 기능적 방광용적의 감소나 무억제성 방광수축, 수면시 각성장애, 신경계통의 성숙 지연, 항이뇨호르몬의 분비 변화 등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아 야뇨증은 유전적 소인, 즉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쪽 부모 모두 어린 시절 야뇨증이 있었다면 자녀의 약 75%, 부모 중 한쪽이 야뇨증이 있었다면 자녀의 약 45% 정도에서 야뇨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아이의 야뇨증을 고치려면 치료와 더불어 부모가 어릴 때 야뇨증이 있었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어 아이의 죄책감을 덜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아 야뇨증의 원인을 소변에 관여하는 폐와 심, 방광이 기능 허약으로 보고 있습니다.

 

폐가 약한 아이의 경우 방광이 차가워져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심이 약한 아이는 성격이 예민해져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또한 발육이 더딘 아이는 방광의 성장도 더뎌져 방광이 약해져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 야뇨증 고치려면 야뇨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뇨증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만 5~6세 이후에도 야뇨증이 계속되는 경우 치료를 시작하실 것을 권합니다. 소아 야뇨증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단체생활에 대한 부담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심리상태나 성격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치료를 통해 이를 예방해야 합니다.

 

 

 


1. 한약

 

야뇨증, 소아 야뇨증을 고치려면 천안 한의원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방광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며, 방광 근육인 평활근의 긴장을 완화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아이의 몸이 약하거나 성장이 더뎌 야뇨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녹용을 추가한 보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2.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방광 괄약근을 직접 자극하는 특수침(방광자극침)을 사용하여 괄약근이 찌릿하며 수축할 수 있도록 하여 야뇨증을 치료합니다.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나 너무 어린 소아의 경우에는 방광과 관련된 혈자리에 스티커침이나 자석침을 사용하여 침과 유사한 효과를 내도록 합니다.

 


3. 뜸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방광과 관련이 있는 경혈에 뜸치료를 통해 방광의 기운을 올려주어 소아 야뇨증을 치료합니다.

 

 

 

 

이러한 치료와 함께 야뇨증, 소아 야뇨증을 고치려면 생활습관의 교정도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서는 야뇨증을 고치려면 필요한 생활습관을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저녁식사 후 물이나 음료의 섭취 제한
- 특히 이뇨작용을 상승시키는 탄산음료 금지
- 잠자리에 들기 전에 소변 보기

 

또한 야뇨증, 소아 야뇨증을 고치려면 아이에게 꾸중을 하거나 벌을 주는 것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피하고, 야뇨를 하지 않은 경우 칭찬과 격려를 통해 아이가 죄책감이나 심리적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이불을 적시는 우리 아이의 야뇨증을 고치려면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원인에 따른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유산 후 몸조리, 유산 후 한약 - 청주 한의원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임신이 안되는 이유? 여성불임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천안 한의원의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추천

 

자궁내막증 수술 후 관리 - 청주 한의원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