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어린이비염 치료 - 천안 한의원

 

어린이비염 치료 – 천안 한의원

 

 

 

 

 

황사와 꽃가루가 날리는 봄철에는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부쩍 많아집니다. 특히 면역력이약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알레르기성 비염은 잦은 재발과 증상 악화로 괴로운 질환입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어린이비염, 무엇이 문제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은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해 코 점막이 과잉반응을 보여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집먼지나 꽃가루 등의 흡인성 물질이나 유전적 요인, 환경오염, 음식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특히 어린이비염은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경우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코와 호흡기의 기능저하와 면역력 저하 를 비염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린이비염, 무엇이 문제일까요?

 

어린이비염을 치료하기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염은 초기의 적극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1. 성장장애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어린이의 경우 코가 막혀 자주 깨기 때문에 숙면 시 나오는 성장호르몬의 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깊은 잠을 못 자기 때문에 성장호르몬 분비 저하로 성장에 방해가 되어 비염이 있는 어린이들은 또래에 비해 키가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2. 학습장애


비염이 있는 성장기 어린이는 코로 숨쉬기 불편해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뇌를 포함한 인체 기관들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적어져 집중력 감퇴, 기억력 저하 등을 유발하여 학습장애를 불러오게 됩니다. 또한 잦은 재채기와 계속 흘러내리는 콧물도 학습을 방해합니다.

 

 

 

 

3. 성격장애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 코골이 증상으로 뇌의 핵심기능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에 산소공급이 줄어들고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면 뇌의 집행과 행동억제 기능, 감정조절기능이 손상될 수 있어,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성격이 급변해 과잉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4. 안면변형


비염으로 인해 구강호흡이 습관이 될 경우에는 코로 숨을 못 쉬면서 입을 벌리고 자게 되는 것이 반복되면 얼굴과 인중이 길어지면서 턱이 뒤로 밀려 안면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악과 하악의 균형이 맞지 않음으로 치아의 부정교합이 생기고 잘 씹히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합병증 유발


어린이비염으로 인한 구강호흡으로 기관지에 균이 잘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나 천식, 축농증, 중이염 등 합병증을 유발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구강호흡을 하게 되는 어린이비염은 다크써클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당뇨병 등의 위험을 높일 수도 있으므로, 초기의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비염 치료방법

 

 

 

 

1.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코와 관련된 경혈에 침을 놓아 코 주변의 기혈순환을 돕고, 면역의 균형을 맞춰 어린이 비염을 치료합니다.

 

 

2. 뜸치료


뜸의 따스한 기운은 폐의 차가워진 기운을 몰아내고 폐를 따뜻하게 보하여 폐와 호흡기의 기능을 강화해 주어 어린이비염을 치료합니다.

 

 

 

 

 

3. 비강온열요법


천안 한의원의 비강온열요법은 비강 내 혈관을 확장시켜 기혈순환을 원활하도록 도우며, 비강 내 붓기를 가라앉혀 코의 호흡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어린이비염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한약 처방을 통하여 폐에 침습한 풍열(風熱), 수독(水毒) 등 어린이비염 원인을 제거해 줍니다. 또한 차가워진 폐를 따뜻하게 보하는 약재를 처방하여 폐와 호흡기의 기능, 면역력을 강화하여 어린이비염의 재발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천안 한의원에서는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비염으로 인한 성장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성장을 돕는 치료를 함께 병행합니다.

 

 


기온차가 커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 우리 아이가 감기가 아닌데도 코를 자꾸 훌쩍거린다면 어린이비염을 의심하시고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로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방광염 / 과민성 방광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천안 한의원의 한방 다이어트

 

습관성유산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생리를 안해요, 무월경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전 몸관리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