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전 몸관리 - 청주 한의원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전 몸관리 – 청주 한의원

 

 

 

일곱 쌍의 부부 중 한 부부는 불임 혹은 난임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현재 이런 난임 부부들에게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 시술은 보편적인 시술로 자리잡고 있지만, 시술의 성공률은 25% 내외라고 합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관 시술이 시작된 이래 전세계적으로 약 500만명의 아이가 태어났다는 발표가 있을 정도로 보편적인 시술로 자리잡고 있으며, 늦은 결혼 등으로 인해 출산율이 감소하면서 정부 차원의 난임보조술 비용 지원 등으로 시험관 시술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공수정 & 시험관 시술이란?

 


인공수정은 남편의 정자를 받아서 자궁에 관을 통해 정자를 주입하는 것으로 수정이 자궁에서 이루어지는 시술을 말합니다. 보통 인공수정을 3~5회 정도 시도한 후 체외수정, 즉 시험관 수술로 넘어가게 됩니다.

 

 

시험관 시술은 여성의 난자와 남성의 정자를 채취하여 체외 시험관에서 수정시킨 후 자궁 내로 이식시켜 수정란이 자궁에서 착상을 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나팔관 폐쇄나 나팔관 유착과 같은 난관성 불임이나 남성 불임이 원인인 경우, 원인 불명의 불임, 여성이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인공수정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에는 시험관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시험관 시술,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시험관 시술의 첫 시작은 배란 유도제를 주사하여 여러 개의 난포를 자라게 한 후 난자들을 채취하는 것으로 이를 “과배란유도”라고 합니다. 매일 피하주사나 근육주사로 배란 유도제를 투여하면서 초음파검사를 통해 난자가 잘 자라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배란 유도제 투여 전후로 난포의 조기배란을 방지하기 위한 배란 억제제를 추가로 투여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성장한 난포를 성숙시켜 배란에 적합하도록 만드는 주사를 맞고 이틀 후 난자를 채취하고, 당일 남성의 정액을 채취합니다. 난자와 정자를 배양관에서 수정시키고 2~5일 정도 배양한 다음 여성의 자궁 내에 이식을 하게 됩니다.

 

 

 


임신을 위한 여성의 몸이 제대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시험관 시술이나 인공수정은 성공률이 높지 않습니다. 배란 유도와 수정란 이식 등을 위한 각종 시술을 받는 과정은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과정으로무리가 가게 되고, 수정에 성공하더라도 착상에 실패하거나 유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시술 전 여성의 자궁상태과 건강상태를 되찾기 위한 적절한 치료를 받은 후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시술을 받는 것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길입니다.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높이는 방법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시술 전 1~3개월 전부터 한약복용과 침, 뜸치료 등을 통하여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를 합니다.

 

 

 

1. 한약


1) 여성 : 인공수정 및 시험관 시술 성공을 위한 한약은 자궁의 환경을 튼튼하게 하고 음양을 균형을 잘 맞추어 착상 및 임신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시술 전 2~3개월 전부터 자궁 및 건강상태 회복을 위한 준비가 시작됩니다.


2) 남성 :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1개월 전 여성과 함께 내원하셔서 정자의 활동성과 정자 상태를 개선해 주는 한약을 처방 받아 복용합니다.

 

 

 

 

 

2.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한약 복용과 더불어 침치료를 통해 자궁과 골반강, 난소의 기능을 강화하여 자궁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3. 뜸치료


자궁 및 난소와 관련 있는 혈자리에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하여 하복부의 냉한 기운을 몰아내고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여 긴장된 상태를 이완시켜 줍니다.

 

 

 

 

 


반복되는 인공수정과 시험관 시술은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고 손상시켜 착상률을 떨어뜨리고 수면장애, 체중증가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무리한 시술보다는 시술 전 여성과 남성 모두 몸을 건강하게 준비하여 임신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전 몸 준비도 여성질환 한의원인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 - 천안 한의원

 

일자목과 디스크 치료에 효과적인 추나요법 - 청주 한의원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출산후 산후보약 먹어야 할까요? -천안 한의원

 

감기가 오래 가요, 오래된 감기 치료 - 청주 한의원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