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

천안한의원 - 보약잘짓는 한의원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

 

 

 

 

 

가을을 맞이하여 어린 아이나 중년층의 건강을 위해 보약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천안의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을 추천합니다.

 

 


한의학에서 봄은 만물이 소생하는 기운을 받아 아이들이 성장하는 시기로 보고 있으며, 가을은 영양분을 저장하여 체중이 느는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봄과 가을철에 보약을 지어 먹으면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 보약을 지으러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약이란?

 

한의학에서 보(補)한다는 것은 우리 몸의 기능 중 부족한 부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기(氣)와 혈(血)과 음양(陰陽)의 부족상태를 평형시켜 적당한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몸의 조화를 돕는 방법으로 이러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일체의 한약을 보약(補藥)이라고 부릅니다.

 

 

 

 

 

 

 

보약은 딱히 정해진 처방이 있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몸 상태와 체질 등을 고려하여 이에 맞게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체에는 오장육부가 있는데 사람마다 약한 장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에서는 만성비염이 있고 감기가 잘 걸리는 경우에는 폐를 보하는 보폐(補弊)를 중요시하며, 소화가 안 되고 항상 더부룩하며 대변상태가 좋지 않는 사람은 위장 기능을 정상으로 돌리는 쪽에 주안을 두어 보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몸이 항상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만성피로 증후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간의 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보고 청간해울(淸肝解鬱)하여 간의 열을 식히면서 뭉친 기운을 풀어주는 처방을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오장육부의 약한 장부에 따른 보약 처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몸이 아프지는 않은데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몸이 자주 피곤하거나 힘이 없어 몸을 보해주고 싶을 때도 보약을 복용하면 좋습니다.

 

 

 

 

 

 

천안의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에서는 이런 경우 남자의 경우 보기(補氣), 여자의 경우 보혈(補血)을 먼저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보기(補氣)는 기운을 보태주어 기허증(氣虛證)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원기를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군자탕이나 십전대보탕이 보기약(補氣藥)의 대표적인 처방으로 인삼이나 홍삼 등의 약재가 이에 속합니다. 간혹 홍삼이나 건강보조식품을 장복하는 경우가 많은데 홍삼은 몸이 차가우면서 피로를 잘 느끼는 젊은이들에게 적합한 약입니다.

 

 

보혈(補血)은 혈이 허한 것을 보하는 방법으로 혈액을 보충하거나 조혈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것으로 여자의 월경이 고르지 못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할 때 많이 쓰입니다. 대표적인 보혈약(補血藥)으로는 사물탕이 있습니다.

 

 

 

 

 

 


가을을 맞이하여 어떤 보약이 주로 처방되나요??

 

평소 체력이 허약한 사람은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원기를 보강하여 여름철 무더위에 지친 몸을 회복시켜 주는 보약을 처방하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가을철 환절기의 건조함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릴 수 있으므로 호흡기를 보강하는 보약이 필요합니다.


또한 체내 균형이 깨져 잔병치레가 많은 경우에는 계절에 상관없이 체질에 맞는 보약을 복용하여 원기를 보강해 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언제부터 보약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들 중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생후부터 만 3세까지 빠른 성장을 겪는데 특히 돌 무렵에는 아이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다른 사람들과 접촉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잔병치레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에서는 첫돌 즈음 아이의 기운을 보충해 주고 면역력 증강을 도우며 먹은 것을 잘 소화시키고 흡수시켜 아이의 성장발달을 촉진해 주는 보약의 복용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보약(補藥)은 몸 상태를 개선해 주거나 몸의 원기를 보강해 주기 위해 복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몸 상태와 체질을 고려하여 처방하는 보약(補藥)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약,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 처방 받아 가을철 건강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청주 한의원 불임(난임) 원인 및 치료

 

도침요법(침도요법)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추천!

 

알레르기성 비염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이명치료법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