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

공진단, 경옥고 효능 및 복용법 - 청주 한의원

공진단, 경옥고 효능 및 복용법 – 청주 한의원

 

 

 

 

 

지난 번에 가을철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보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청주 한의원에서 개인의 증상 및 체질을 고려한 맞춤형 처방이 아닌 일반적으로 무난하게 처방되는 보약 중 대표적인 공진단, 경옥고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진단(供辰丹)


공진단은 원나라 때 명의였던 위역림이 황제에게 진상해 올린 보약 중의 보약으로 오장의 기능을 조화롭게 하여 질병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처방입니다.

 

공진단은 동의보감에서 말하기를 “체질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이 약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원기를 튼튼히 하여 신수(腎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이 생기지 않을 것이니 이 처방으로 주치한다”라고 하였으며 예전에는 선천적으로 허약하여 질병에 자주 걸리는 환자의 질병 예방과 치료에 사용했던 약입니다.


최근에는 수험생이나 허약체질의 사람들에게 건강관리 약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진단 효능

 

공진단에는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등이 주요 약재로 들어가는데 청주 한의원에서 각 약재와 효능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진단의 핵심 약재라고 볼 수 있는 사향은 기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정신적 중압감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에게 답답한 가슴을 시원하게 해 주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진단은 스트레스가 심한 직업이나 머리를 많이 쓰는 수험생에게 효능이 좋으며, 사향 자체의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에 한방처방 중에서 공진단이 가장 고가의 보약이기도 합니다.

 

보약의 대명사라고 볼 수 있는 녹용은 기운을 보강시키고 오장육부의 기능저하와 원기부족,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공진단은 만성피로와 소아, 청소년의 허약증, 잦은 감기 등 면역력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당귀는 여자에게 좋은 약재로 혈을 보해주며 순환을 도와 주는 효능이 있으며, 산수유는 남자에게 좋은 약재로 소변기능, 신장, 간 기능 등을 보해 주는 효능이 있어 공진단은 사회생활에 지친 직장인이나 시험공부에 지친 수험생 등 체질에 관계없이 우수한 보약이 됩니다.

 

 


청주 한의원의 공진단은 심장과 신장을 보해 주며 간기능 회복에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기혈과 경맥의 소통을 원활하도록 해 주며 노화 방지와 피로회복, 정력증강에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공진단 복용법

 

청주 한의원에서 처방한 공진단은 하루에 미취학 소아의 경우 1/2개, 10세 전후는 1개, 성인은 2개를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식전에 복용하면 됩니다. 공진단 복용 시 특별히 금기되는 식품은 없지만 가능한 술과 녹두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으므로 냉장보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진단을 오래 보관하면 사향의 향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밀폐보관하고 복용기간은 가능한 6개월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경옥고(瓊玉膏)

 

청주 한의원의 두번째 보약인 경옥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경옥고는 정(精)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골수를 돕고 근골(筋骨)을 튼튼하게 하며 모든 병을 예방하는데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경옥고는 “정(精)을 채우고 수(髓)를 보하며, 모발을 검게 하고 치아를 나게 하며, 만신(萬神)이 구족(具足)하여 백병을 제거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옥고의 효험을 과장하여 27년을 먹으면 360세를 살고 64년을 장복하면 500세를 살 수 있다고 하였을 만큼 매우 귀중한 약으로 알려져 있었고 지금도 많이 이용하는 처방입니다.

 

 

 

 

 

 

경옥고 효능

 

청주 한의원의 경옥고에는 인삼, 생지황, 백복령, 꿀 등의 약재가 들어가는데 인삼은 인체의 양기와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원기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지황은 체액의 형성과 혈액의 조성 및 영양물질의 축적을 도와주어 인삼의 효능과 음양의 균형을 이루고, 백복령은 체내 독소의 배설작용과 정서적인 안정작용 및 사고력 향상 효능이 있습니다.

 

은 강장제의 역할과 각 약재간의 균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경옥고 자체를 변질없이 저장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경옥고는 체질적으로 약한 사람의 비위 기능을 도와 식욕을 증진시키며,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신진대사와 호르몬 기능을 도와 성장발육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와 노인에게도 아주 좋은 보약으로 성장기에 부족하기 쉬운 기혈부족 증상이나 나이가 들면 몸의 진액이 마르고 양기가 떨어진 신체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경옥고 복용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1일 2회 아침, 저녁 공복에 아이의 경우 적당량을 따뜻한 물 1/3 잔에, 성인의 경우 따뜻한 물 1/2 잔에 타서 개어 복용하거나 아이 수저(어른은 큰 수저)로 한 숟가락 입에 떠 넣어서 복용할 것을 안내해 드립니다.

 

경옥고는 쇠가 닿으면 안 되므로 나무나 플라스틱 숟가락을 이용하고 타액이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경옥고 복용 기간 중 생무의 섭취를 피하고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의 대표적인 보약인 공진단과 경옥고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 원기 보충과 건강관리를 위한 공진단, 경옥고 믿음이 가는 곳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여성 불임? 난임? 원인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추천! 야간진료 및 토요일, 점심 진료

 

가을철 교통사고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이명증상과 이명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