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

 

 

 

 

 

잠이 보약, 제철과일이 보약! 이런 얘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특히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에 쉽게 걸리거나 몸이 자주 피곤해지는 증상으로 보약 한 채 지어야겠다는 얘기를 하게 되는데요, 보약이란 무엇인지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학에서 가을은 여름에 번성했던 자연이 갈무리되는 시기로 봄과 여름에 밖으로 발산했던 기운을 안으로 모아 가다듬고 기를 보충해 주는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가을에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고 건조하여 감기나 기침 등 호흡기계통의 질환이 자주 발생하고 수분과 진액의 부족으로 인해 피부의 건조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이 심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여름의 무더위 속에 지친 몸을 회복시켜 주기 위해 대부분 보약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체질과 증상에 맞지 않는 보약은 별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몸에 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약이란?

 

보약잘짓는한의원, 청주 한의원에서는 음양(陰陽)의 편중과 기혈(氣血)의 부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몸의 병리적인 상황을 정상적인 생리상태로 전환시켜 주어 기혈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음양의 밸런스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보(補)하는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보약(補藥)이란 우리 몸의 기능 중 부족한 부분을 치료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몸의 조화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일체의 한약을 말합니다.

 

 

 


보약은 딱 정해진 처방이 아니고 환자의 몸 상태와 체질에 맞게 처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보약잘짓는한의원, 청주 한의원에서는 사람마다 약한 장부에 따라 이를 치료하고 보하는 처방을 하게 되는데 만성비염이 있으며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은 폐를 보하는 약재를 중심으로, 소화가 안 되고 항상 더부룩하며 대변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은 장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주는 약재를 중심으로 보약을 처방합니다.

 

 

 

 

 


보하는 방법은 개인의 체질과 상태에 따라 다양한데 보양(補陽)•보음(補陰)•보기(補氣)•보혈(補血)•보심(補心)•보간(補肝)•보비(補脾)•보폐(補肺)•보신(補腎)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어딘가 특별히 아프지 않은데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몸을 보해주고 싶을 때나 원기회복을 시켜주고 싶을 때 보약잘짓는한의원,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남성은 보기(補氣), 여성은 보혈(補血)을 위한 보약을 처방합니다.

 

 

 

 

 

 

 

 

보기(補氣)는 폐와 비(脾)의 기운이 허약한 증상이 있을 때 필요한 것으로 피곤과 권태감으로 힘이 없을 때 필요한 것으로 직장생활에 지친 젊은 남성들에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보기약(補氣藥)으로는 인삼과 홍삼이 있습니다.

 

보혈(補血)은 영혈(營血:혈액과 영양물질)이 허약한 증상이 있을 때 필요한 것으로 여성에게 월경부조 등이 있을 때나 혈액순환 개선 및 자궁의 기능 조절이 필요할 때 처방하게 됩니다.

 

 

 


보약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보약을 지으러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 질문에 대해 보약잘짓는한의원, 청주한의원에서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보약을 먹으면 살찌나요?

 

A. 청주 한의원 : 보약을 먹으면 체중이 많이 증가하면 어쩌나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한약은 그 차제로 비만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식욕이 부진하거나 영양섭취가 적절하지 못했던 분의 경우 한약의 도움으로 소화력이 회복되어 음식 섭취량이 늘면 체중이 증가할 수는 있습니다.

 

 

 

 

 


Q. 보약 먹을 때 돼지고기, 닭고기는 피해야 하나요?

 

A. 청주 한의원 :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비롯해 보약을 먹을 때 금지되는 음식들이 너무 많다는 얘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한약이나 보약에 금기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에게 처방되는 보약에 따라 피해야 할 음식도 따로 있으니 복용 시의 주의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Q. 홈삼은 누구나 먹어도 좋은 효과가 있나요?

 

A. 청주 한의원 :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홍삼은 인삼과 더불어 대표적인 보기약(補氣藥)입니다. 따라서 몸이 차갑거나 피로를 잘 느끼는 젊은 남성들에게 적합한 약이지만 여성의 경우 홍삼을 먹어도 별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홍삼을 복용하게 되면 가슴 두근거림이나 불면, 상열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복용 전 한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보약잘짓는한의원,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 보약과 그에 대한 궁금한 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을 환절기에 보약 한 채로 건강관리 잘 하시고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어떨까요!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추천! 야간진료 및 토요일, 점심 진료

 

가을철 교통사고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이명증상과 이명치료법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계류유산 후 몸조리 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