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틱장애 원인, 증상, 치료법 - 청주 한의원

틱장애 원인, 증상, 치료법 – 청주 한의원

 

 

 

 

무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이거나 킁킁 소리를 내는 틱장애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이 매년 5%씩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환자 2명 중 1명은 초등학생일 정도로 어린 아이들의 틱장애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원인 및 증상, 틱장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틱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틱장애는 대개 7~11세 사이의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에 비해 3~4배 정도 많습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은 크게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단순근육틱 : 눈 깜빡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2) 복합근육틱 : 자신을 때리기,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 만지기, 외설적인 행동하기
3) 단순음성틱 : 킁킁거리기, 침이나 가래뱉는 소리 내기, 기침소리 내기. 빠는 소리 내기
4) 복합음성틱 : 상황과 관계없는 단어 말하기, 욕설 뱉기, 남의 말 따라하기

 

이러한 틱장애 증상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여러가지가 섞여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근육틱과 음성틱 두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서 전체 유병기간이 1년이 넘으면 뚜렛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틱장애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요??

 

틱장애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이나 뇌의 구조적/기능적 이상, 뇌의 생화학적 이상, 호르몬, 출산 과정에서의 뇌 손상이나 세균감염과 같은 면역반응 이상 등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학습요인이나 심리적 요인 등이 틱장애 발생이나 증상 악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정신을 주관하는 심장의 기능 실조로 인한 심화항진(心火亢進)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 등을 틱장애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틱장애는 일반적으로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면서 점차 약해집니다. 틱장애는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를 통해 조절이 가능하지만 방치할 경우 성인 틱장애로 이어지고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ADHD나 학습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틱장애 원인을 찾아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틱장애 치료법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통하여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도록 합니다.

 

 

 


1. 한약 치료법

 

청주 한의원의 틱장애 한약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처방됩니다.

심화항진(心火亢進)이 원인인 경우 심(心)을 강화하고 안정시켜 체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잘 놀라는 아이들에게 발생한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의 경우 간(肝)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강화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해 주는 처방을 합니다.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의 경우 머리의 뜨거운 열기를 식혀주고 차가운 기운을 상체로 올려주어 틱장애 증상을 치료합니다.

 

 

 

 


2. 침 치료법

 

청주 한의원의 틱장애 침 치료법은 심(心) 경락과 간(肝)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며, 머리 쪽으로 몰린 열을 내려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을 무서워 하거나 어린 소아의 경우에는 침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스티커침을 사용하여 틱장애를 치료합니다.

 


3. 뜸 치료법

 

청주 한의원의 틱장애 뜸 치료법은 심(心) 경락과 간(肝)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뜸의 따스한 기운으로 보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틱장애 증상은 일부러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를 나무라거나 놀리기, 지적하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벌을 주거나 창피를 주어 틱장애 증상을 제지하게 되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불안해져 틱장애 증상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틱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등을 표현하여 심리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틱장애 ,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방치하는 경우 성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틱장애 증상이 나타난다면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 원인에 따른 틱장애 치료법으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허리가 아파요~ 허리통증(만성요통) 치료 - 천안 한의원

 

만성 구내염 증상 및 구내염 치료방법 - 청주 한의원

 

여름철 보약, 공진단, 경옥고 - 천안 한의원

 

유산 후 한약으로 유산 후 몸조리! - 청주 한의원

 

복부비만, 천안 다이어트 한의원의 한방 다이어트 추천 - 천안 한의원

 

자꾸 재발하는 만성방광염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