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화질환

만성 구내염 증상 및 구내염 치료방법 - 청주 한의원

만성 구내염 증상 및 치료방법 – 청주 한의원

 

 

 

누구나 한번쯤은 입안이 헐어서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삼키기 불편했던 적이 있을텐데요.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게 되면 통증이나 불편함으로 고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만성 구내염의 증상과 구내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이란?

 

구내염(口內炎)은 혀나 잇몸, 입술과 볼 안쪽 등 입안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입병이나 설염, 구강궤양 등으로 불리웁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게 되며, 스트레스나 피로, 호르몬의 변화, 생리주기, 갑작스런 체중변화, 비타민 결핍, 철분이나 엽산 결핍 등이 구내염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발생 원인에 따라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 등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내염의 원인을 신허(腎虛), 과도한 스트레스 등에 의한 심열(心熱), 비위 기능의 약화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내염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잘 낫지 않는 만성 구내염의 경우에는 스트레스 등에 의한 면역력 저하를 주요 원인으로 보고 치료하게 됩니다.

 

 

 

 

 


구내염 증상

 

구내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입 안 점막에 동그랗게 구멍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입안 점막이 붉게 붓고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납니다. 특히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입 안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내염 증상은 한군데씩 생겼다가 낫기를 반복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한번에 여러 군데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구내염의 경우 증상이 잘 낫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여 나타납니다.

 

 

 


만성 구내염 / 구내염 치료방법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내염의 원인을 다스리고, 만성 구내염의 원인인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 방법을 통해 구내염을 치료합니다.

 

 

 

 

1. 한약


청주 한의원에서는 구내염의 발생 원인에 따라 한약을 처방합니다.
신허(腎虛)로 인한 구내염의 경우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상부에 몰린 열을 내려주는 처방을 합니다. 또한 심열(心熱)로 인한 구내염의 경우 상부의 열을 식히면서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하는 처방을 합니다.
구내염 증상과 함께 백태(白苔)가 끼는 경우에는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해결하여 비위 기능을 강화시키는 처방을 통해 구내염을 치료합니다.

 

또한 만성 구내염의 경우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입 안에 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염증이나 궤양 등을 치료하는 처방을 통해 구내염을 치료합니다.

 

 

 

 

 

2.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심장의 화(火)나 열(熱)을 내려주며,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약해진 비위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구내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잇몸이나 입안, 혀의 손상이 적도록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 뜨겁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주나 흡연은 가급적 피하고, 피로 및 스트레스는 구내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이 발생하면 하루나 이틀에서 일주일 정도에 낫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구내염 증상이 한달 이상 지속되거나, 잘 낫지 않고 자꾸 재발하는 만성 구내염의 경우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 방법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 구내염의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으로 만성화 되지 않도록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보약, 공진단, 경옥고 - 천안 한의원

 

유산 후 한약으로 유산 후 몸조리! - 청주 한의원

 

복부비만, 천안 다이어트 한의원의 한방 다이어트 추천 - 천안 한의원

 

자꾸 재발하는 만성방광염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삼차신경통(3차신경통)을 인한 안면통증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증상, 틱장애치료법 - 청주 한의원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