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소아 야뇨증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소아 야뇨증 원인과 한방 치료 추천 – 청주 한의원

 

 

 

밤에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해 이불을 적시는 아이 때문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소아 야뇨증 때문인데요,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아 야뇨증 원인 및 한방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야뇨증이란?

 

아이들은 보통 만 4세 정도가 되면 소변을 참을 수 있고 자의로 소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5세 이상의 아이가 비뇨기계에 뚜렷한 이상이 없으며, 낮 동안에는 소변을 잘 가리다가도 밤에 오줌을 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아 야뇨증으로 진단합니다.

 

소아 야뇨증은 태어날 때부터 지속되는 1차 야뇨증과 6개월 이상 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다시 야뇨증 증상이 나타나는 2차 야뇨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2차성 아뇨증의 경우 환경의 변화가 생겼을 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아 야뇨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소아 야뇨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소인, 기능적 방광 용적의 감소나 무억제성 방광수착과 같은 방광의 기능저하, 수면 시 각성장애, 신경계통의 성숙 지연, 항이뇨호르몬 분비 변화, 스트레스 등을 소아 야뇨증의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모 모두 소아 야뇨증의 경험이 있었던 경우 자녀의 약 75% 정도가 야뇨증을 앓게 된다고 하니 유전적 소인이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변에 관여하는 폐와 심, 방광의 기능의 허약 을 소야 야뇨증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폐가 약한 아이의 경우 방광이 차가워져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심이 약한 아이는 성격이 예민해져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아이의 발육 및 방광의 성장이 더딘 경우 방광의 기능이 약해져 소아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 야뇨증은 대부분 치료 없이 서서히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만 5~6세 이상이 되었는데도 소아 야뇨증이 계속된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야뇨증이 계속 될 경우 아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수치심이나 단체생활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주 한의원의 소아 야뇨증 한방 치료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몸 상태를 체크하여 소아 야뇨증의 원인을 찾아 이에 대한 한약처방 및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소아 야뇨증을 치료합니다.

 

 

 

 

1. 한약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변과 관련이 있는 신장 및 방광의 허약한 기운을 보강하여 방광의 조절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또한 소아 야뇨증의 원인이 정신적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경우 스트레스로 인하여 울체된 기운과 몸에 쌓인 긴장을 풀어주는 처방을 통하여 소아 야뇨증을 치료합니다.

 

 

 

2.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신장이나 방광과 관련된 경혈을 자침하여 방광의 불안정성을 해소시켜 소아 야뇨증을 치료합니다. 침치료가 어려운 소아나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의 경우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아침이나 스티커침 등을 사용합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한약치료와 침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효과가 더욱 좋으므로 초등학생 이상의 아이들에게는 이 둘을 병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아 야뇨증이 있는 아이들의 부모님께 몇 가지 당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소아 야뇨증이 있는 아이들은 저녁 식사 후 물이나 음료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 들기 전에 아이가 소변을 보고 잘 수 있도록 지도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자다가 몇 시간 후 아이를 깨워 소변을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야뇨증은 꾸중을 하거나 벌을 주게 되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야뇨를 하지 않은 경우 칭찬과 격려를 해 주어 아이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밤에 오줌을 싸거나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해 걱정하는 부모님들은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소아 야뇨증의 원인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테니스엘보와 족저근막염 치료에 좋은 봉침의 효능 - 천안 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 및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불임의 원인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생리불순 원인 및 증상,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 한약 - 천안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두통 치료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