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원인과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동생이 생기거나 갑작스런 환경 변화 이후 아이가 눈을 자주 깜박거리거나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는 증상을 보인다면 틱장애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틱장애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이나 코 등 신체의 일부분을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의미없는 소리를 내는 질환으로 대개 7~11세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눈을 깜박거리는 증상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흔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여러가지 증상이 섞여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틱장애 원인


틱장애는 보통 유전적인 원인이나 뇌의 구조적 이상, 심리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정신을 주관하는 심장의 기능 실조로 인한 심화항진(心火亢進)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 등을 틱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이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틱장애는 크게 신체의 일부분이나 행동 등을 반복하는 근육틱장애와 이상한 소리나 욕을 하는 음성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근육틱장애 증상 : 눈 깜빡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자신을 때리기,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 만지기, 물건 던지는 행동, 냄새 맡기, 남의 행동 따라하기, 성기 부위 만지기 등의 외설적 행동 


음성틱장애 증상 : 킁킁거리기, 가래 뱉는 소리, 기침소리, 빠는 소리, 쉬소리, 침 뱉는 소리, 상황과 관계없는 말하기, 욕설, 음담패설, 남의 말 따라하기 등

 

 

 

 

 

탁장애 증상은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면서 점차 약해지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거나, 단기간의 틱장애가 반복되는 경우, 단순 틱장애에서 복합 틱장애로 변한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음성 틱장애가 있는 경우, 환자나 가족이 틱장애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틱장애치료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틱장애치료법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어 아이의 신체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1. 한약


틱장애 치료 한약은 원인에 따른 처방을 통하여 심(心)을 강화하고 안정시켜 체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잘 놀라는 아이들의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간(肝)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간의 기능을 강화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하여 틱장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입니다.

 


2.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자침을 통해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경혈자리에 작은 자석을 스티커로 붙여 침의 효과를 내는 자석침을 붙여주어 치료합니다.

 

 

 

 

3. 뜸치료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에 뜸의 따스한 기운으로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틱장애치료법입니다.

 

 

4. 혈관온열치료


천안 한의원의 혈관온열치료는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치료법입니다.

 

 


틱장애는 아이들이 스스로 제어할 수 있고 잠시 참을 수는 있지만 긴장감과 충동이 증가하여 결국 틱을 해야만해소가 되기 때문에 자꾸 지적을 하거나 억지로 그만두게 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아이에게 틱장애 증상이 보인다면 가족과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여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이나 인터넷, TV 시청을 줄이고 땀을 내는 운동을 주 3회 정도 하도록 지도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계속되는 틱장애는 아이들의 학교 생활 및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안 한의원 & 청주 한의원의 다양한 틱장애치료법으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허리가 아파요~ 청주한의원의 요통 한방치료 추천

 

배란장애로 인한 여성불임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자동차보험으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하세요 - 청주 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축농증 원인과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임신 잘 되는 한약으로 불임치료 하세요 - 천안 한의원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