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틱장애 원인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원인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아이가 눈을 자꾸 깜박거리기 시작해 눈에 문제가 있는 줄 알았더니 틱장애라고 진단을 받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 더욱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가 왜 생겼는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틱장애는 눈을 과도하게 깜박거린다던가 어깨를 들썩거리거나 코를 씰룩거리는 등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이나 코 등 신체의 일부분을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의미없는 소리를 내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틱장애는 크게 운동틱, 음성틱, 복합틱으로 나뉘며 개인마다 각기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근육틱장애 의심 증상


- 눈을 자주 깜빡인다
- 코나 입을 씰룩거린다
- 어깨를 들썩거린다
- 머리를 흔든다
- 자신을 때린다
-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진다
- 남의 행동을 따라한다

 

 

음성틱장애 의심증상


- 킁킁거리는 소리를 낸다
- 가래 뱉는 소리나 침 뱉는 소리를 낸다
- 헛기침, 잔기침을 자주 한다
- 남의 말을 따라한다
-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되풀이한다
- 욕설이나 음담패설을 한다

 

 

 

 

 

 

이러한 틱장애 증상은 1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되거나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호전됩니다. 하지만 틱장애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거나, 단기간의 틱장애가 반복되는 경우, 단순 틱장애에서 복합 틱장애로 증상이 변화하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음성틱이 있는 경우, 아이나 가족이 틱장애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원인을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틱장애 원인

 

틱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뇌의 구조적 기능 이상, 뇌의 생화학적 이상, 호르몬, 출산 과정에서의 뇌 손상이나 세균감염과 관련된 면역반응 이상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환경적인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틱장애의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틱장애의 심리적 원인은 환경의 변화 등에 따른 심한 스트레스에 의한 경우가 많으므로 아이의 성장 환경이나 심리적인 상태를 살펴보고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동생이 생긴 경우나 학교 입학과 같은 급격한 환경 변화 등이 발생한다면 틱장애가 발생하지 않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정신을 주관하는 심장의 기능 실조로 인한 심화항진(心火亢進)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 등을 욕 틱장애, 틱장애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인에 따른 틱장애치료법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눈에 보이는 증상보다는 틱장애가 왜 생겼는지 원인을 찾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여 틱장애 증상 뿐만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도록 도와 줍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의 틱장애 치료법 한약 처방은 틱장애 원인에 따라 처방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로 인하여 간(肝)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간의 기운을 강화시켜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해 주며, 체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잘 놀라는 아이들이 틱장애가 있는 경우 심(心)을 강화하고 안정시켜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2. 침치료
틱장애 침치료는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치료법입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의 경우 작은 자석을 스티커를 이용하여 경혈자리에 붙여주어 침치료와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뜸치료


뜸치료는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에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주어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틱장애 치료법입니다.

 


4. 혈관온열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혈관온열치료를 통하여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기혈순환 및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틱장애는 자신의 의지로 조절하기 어렵고 결국 틱을 해야만 해소가 되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지적을 받게 되면 정서적으로 위축되기 쉽습니다. 또한 억지로 그만 두게 하거나 자꾸 지적을 하게 되면 틱자앵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틱장애가 있는 경우 아이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여 심리적 원인인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핸드폰이나 게임기, 인터넷 등의 사용을 줄이고 구기운동이나 땀을 내는 운동을 주 3회 정도 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틱장애는 아이들의 정서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및 학교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틱장애 증상이 나타난다면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요통 / 허리통증 치료법 - 청주 한의원

 

천안다이어트한의원 한방다이어트 추천 - 천안 한의원

 

소아 야뇨증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테니스엘보와 족저근막염 치료에 좋은 봉침의 효능 - 천안 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 및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불임의 원인 및 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