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화질환

천안한의원 - 이명원인 및 치료

이명원인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자꾸 귀에서 바람소리나 벌레소리가 들려 괴로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잠잘 때나 조용한 곳에 있으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이명,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천안 한의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耳鳴)

 

이명은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임에도 귀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를 말하는데, 흔히 귀울림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명 증상으로는 벌이나 벌레 소리, 매미울음, 종소리, 지직거리는 기계음, 파도소리, 바람소리 등이 있으며 환자에 따라 연속적으로 들리기도 하고 간헐적으로 들리기도 합니다.

 


이명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이명의 원인으로는 청각기관의 손상을 들 수 있는데 청각기관의 손상은 나이에 따른 노화현상이나 강한 소음에 의한 손상, 만성 중이염, 약물로 인한 청각손상, 뇌신경종양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명은 고혈압이나 갑상선 질환, 턱관절이나 경추의 이상 등도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명의 원인을 신장의 문제로 보고 있는데, 정확한 치료를 위해 이명 원인을 분류하여 진단하고 있습니다.

 

 

 

 

1) 신허(腎虛) : 천안 한의원에서는 귀는 신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신장의 기운이 약해지면 뇌수가 부족해져 머리가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잘 듣지 못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허(腎虛)는 귀 쪽으로 가는 기혈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됩니다.

 

 

 

 

2) 혈허(血虛) : 수술, 출산 등으로 출혈이 심한 경우 귀 쪽으로 혈맥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이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어지러운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간화(肝火) : 정신적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간에 울체된 기운이 귀와 머리에 열이 몰려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됩니다.


이와 같이 이명 원인은 다양하며,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이명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처방을 통하여 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1.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귀 자체와 주변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주며, 머리와 귀 쪽으로 몰린 열을 제거하여 이명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2. 도침요법(침도요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도침요법(침도요법)을 통해 목 주변의 인대의 유착을 풀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주어 이명 원인을 제거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3. 약침


이명 약침 치료는 귀 주변의 막힌 경락을 뚫어주어 정체된 기운을 소통시켜 주며, 청신경을 안정시켜 주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추나요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턱관절과 경추가 원인이 되어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추나요법을 통해 턱관절과 상부 경추의 균형을 맞춰주어 이명 증상을 치료합니다.

 

5. 한약


이명 치료를 위한 한약은 원인에 따라 처방됩니다. 이명 원인이 신허(腎虛)인 경우에는 신장 및 비장의 기능을 강화해 주는 처방을 통해 뇌수를 보충해 주어 이명을 치료합니다. 또한 혈허(血虛)가 원인인 경우에는 귀 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하는 한약, 간화(肝火)의 경우 머리와 귀로 몰린 열을 내려주는 한약을 처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예방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명 원인에 따른 처방 및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하여 귀 자체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명을 방치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더욱 강해지고, 난청이나 어지럼증, 두통, 불면증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청주한의원 추나요법 효과, 봉침 효과

 

청주 한의원 불임(난임) 원인 및 치료

 

도침요법(침도요법)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추천!

 

알레르기성 비염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이명치료법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