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관절통(산후풍)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관절통(산후풍)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임신과 출산을 통해 산모의 몸은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출산 후에는 산모의 몸이 임신 전으로 회복되도록 돕는 산후조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산후조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다양한 산후풍 증상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풍의 대표적인 증상인 산후관절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産後風)은 출산 후 바람을 맞았다는 의미로 관절이나 전신에 바람이 든 것처럼 시린 느낌이 드는 증상을 비롯하여 오한, 두통, 부종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산후풍의 대표적인 증상인 산후관절통은 일반적인 관절통과는 달리 냉기에 의해서 관절의 시림과 경직, 통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손가락이나 손목, 관절, 허리와 복부 등에 통증과 시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산후관절통은 평소 산모의 체력이 약하거나 출산 시 기혈손상이 많이 된 경우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자칫 만성적인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 시기를 앞당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임신을 하면 분만이 가능하도록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키는 릴렉신 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는데, 그만큼 근육과 인대의 결합력이 약해지면서 염증이 생겨 손목이나 손가락, 팔꿈치 및 골반이나 전체적인 관절에 영향을 주게 되어 산후관절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손목 관절의 통증은 산후관절통의 대표적인 부위로 손목을 쓸 때마다 시큰거리고 아프며, 붓고 쑤셔서 잠을못 이룰 정도이며, 출산 후 아이를 안아주고, 모유수유를 하는 등 손목에 부담을 주는 상황이 많아서 증상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게 됩니다.

 


산후관절통은 손목 뿐만 아니라 팔꿈치, 골반, 무릎, 발목 등에도 많이 나타나며 가벼운 증상부터 극심한 통증까지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관절통(산후풍) 한방치료

 

 

 

1. 한약
청주 의원에서는 산후관절통을 치료하기 위하여 산모의 면역력을 높여 염증을 가라앉히며 관절 및 근육을 강화하는 처방을 합니다. 또한 산후관절통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의 산후풍을 치료하기 위한 한약처방은 출산 후 남아 있는 어혈 및 오로의 배출, 자궁의 빠른 수축을 돕습니다. 또한 원기를 보충하여 임신과 출산으로 소모된 산모의 체력을 강화하여 육아 및 일상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2. 침구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관절통으로 인한 관절 부위에 침치료, 뜸치료 등을 통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3. 봉약침치료
봉약침은 강력한 항염 및 진통작용이 있어 관절 부위의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여 산후관절통 치료에 좋습니다.

 

 

4. 추나요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임신과 출산으로 심하게 골반이 틀어져 산후관절통 및 산후풍이 발생하는 경우 근육과 인대, 뼈를 제자리로 환원시키는 추나요법으로 치료합니다.

 

 

 


산후관절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산 후 무리한 운동은 삼가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통증이 있는 부위를 부드럽게 이완시켜 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통증이 심할 때는 따뜻한 팩으로 찜질을 하고, 모유 수유나 육아 시 자세를 수시로 바꾸어 근육과 관절의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등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칼슘이나 마그네슘과 같이 관절에 좋은 무기질 섭취를 위해 유제품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산후조리는 여성의 평생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출산 후 산후관절통과 같은 산후풍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고운맘카드로 산후관절통(산후풍) 치료 및 산후보약 결제가 가능하오니 내원하실 때 고운맘 카드를 지참해 주시면 됩니다.

 

 

 

 

 

 

 

 

비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여성 갱년기 증상과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보약 효능과 복용 시기 - 천안 한의원

 

만성방광염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자궁근종과 난소낭종 증상과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