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보약 효능과 복용 시기 - 천안 한의원

산후보약 효능과 복용 시기 – 천안 한의원

 

 

 

임신과 출산을 겪은 산모의 몸에는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후에는 적절한 산후조리를 통해 산모의 건강 회복 뿐만 아니라 육아 및 일상생활을 도울 수 있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보약의 효능과 복용 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산모의 몸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산후허로 (産後虛勞) : 출산 후 몸이 허약해지는 것으로 출산 중에 기운을 많이 쓰거나, 출산 시 기혈 손실이 많은 경우 몸이 급속도로 약해집니다.


2) 산욕열 (産褥熱) : 출산 뒤에 산도나 자궁에 세균 감염으로 고열이 나는 것으로 기침이나 콧물 등의 감기 증상이 없이 2~3일간 열이 계속나면 내원하셔야 합니다.


3) 오로부지 (惡露不止) : 출산 후 3주가 지난 후에도 여전히 오로가 배출되는 경우로 평소 체질이 약하고 기운이 부족한데다 출산 시 과도하게 힘을 써 허하게 된 경우나 산후 찬 기운이 들어와 몸 안에 어혈이 형성되는 경우 나타납니다.


4) 산후부종 (産後浮腫) : 임신 중의 붓기를 출산 후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살이 되어 이후에 비만이나 성인병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산후현훈 (産後血暈) : 몸의 중심을 잃고 흔들흔들하거나 주위의 모든 것이 빙빙 도는 것과 같은 상태로 출산 후 혈이 부족한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6) 산후신통 (産後身痛) : 출산으로 산모의 체력이 극도로 허약한 상태에서 풍한의 사기가 쉽게 인체에 침범하여 관절이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고 근육과 혈관이 땅기고 전신의 근육과 혈관,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7) 산후관절통 (産後關節痛) : 관절로 침입한 냉기로 인하여 관절의 경직과 시림, 통증을 동반합니다.

 

 

 

출산 후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임신과 출산 등으로 손상된 산모의 기혈을 보충하고 임신 전의 상태로 빠르게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산후에는 산후보약을 복용하는 것이 몸조리에 효과적입니다.

 

 


천안 한의원의 산후보약 효능

 

- 태반 찌꺼기 및 오로의 배출을 도움
- 자궁 내 어혈 제거
- 자궁의 빠른 수축 및 기능 회복
- 원기 보충 및 산모의 체력 강화
- 면역력 강화
- 노폐물 배출을 도와 산후부종 감소
- 산모의 빈혈 및 변비 개선
- 산후풍 예방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보약은 모유 수유에 해가 되지 않는 약재만을 엄선하여 처방하므로 안심하고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산후보약은 모유의 양과 질을 높여줍니다.

 

 

 

 

 


산후보약, 언제 먹어야 할까요?

 

천안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최대한 빨리 산후보약을 복용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연분만 산모의 경우에는 식사가 가능할 때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수술 후 7일 정도 이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여부, 모유수유, 산모의 체질 및 증상에 따라 어혈을 제거하기 위한 약의 비중을 조절하여 처방합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고운맘카드로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한 산후보약을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산후조리 및 산후풍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산후보약도 고운맘카드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보약으로 효과적인 산후조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만성방광염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자궁근종과 난소낭종 증상과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여성불감증 원인과 한방치료 추천!- 청주 한의원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