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산후풍  원인 및 증상, 치료 – 천안 한의원

 


새로운 생명의 탄생은 정말 기쁜 일입니다. 하지만 출산 후 산모가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산후풍이 올 수 있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풍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후 산모의 몸은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데 6~7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 시기 산모의 몸에는 커진자궁이 원래 크기로 작아지게 되고 자궁내막이 재생되는 등 여러가지 생리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임신과 출산으로 흐트러진 몸을 회복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산후풍(産後風)은 출산 후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한의학상의 증세로 산후조리 기간에 충분히 휴식하지 못하고 무리를 했거나, 출산과정에서 기혈손상이 많았던 경우, 산모의 몸이 허약한 경우 더 잘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산후풍은 출산 후 바로 시작되기도 하고 수년이 지난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산후풍 원인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전신의 관절이 느슨해져 있는 상태에서 찬바람 등 차가운 기운이 산모의 몸에 침습하여 자궁 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어혈을 생성하여 관절이나 근육에 통증을 일으키는 산후풍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산후풍 증상

 

1. 허리, 다리, 무릎, 손목 등 일부 관절이나 전신 관절 통증
2. 신체의 일부 또는 전신이 시린 증상
3. 오한이 나며 땀이 많이 남
4. 어깨, 뒷목 등이 결리고 아픔
5. 팔다리 저림증
6. 식욕부진, 불안, 우울증
7. 극심한 피로, 빈혈, 두통, 메스꺼움

 


이러한 산후풍은 x-ray나 CT 등 의학적 검사로는 정확하게 진단되지 않아 꾀병으로 오해 받기도 하는데,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신경통이나 관절염, 골다공증 등으로 이행되어 평생 고생할 수 있으며, 산후 우울증이나 만성피로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의 산후풍 치료

 

1. 한약 (산후보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의 증상에 따라 산후보약을 처방하여 산후풍을 예방합니다.
산후보약은 출산 후 오로가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돕고 자궁 내 어혈을 제거하여 자궁의 빠른 수축을 돕습니다. 또한 임신과 출산으로 저하된 산모의 기력을 회복시켜 주며, 관절 및 근육을 부드럽게 유지시켜 주어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천안 한의원의 산후풍 치료를 위한 한약은 모유수유에 해가 되지 않는 한약재만 엄선하여 처방하므로 안심하고 드실 수 있으며, 모유의 질과 양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침구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관절과 근육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해 줍니다. 또한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해 관절을 부드럽게 해 주고 울체된 기혈을 풀어주어 산후풍으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합니다.

 

 

3. 추나요법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허리나 골반 등이 틀어져 척추에 불균형이 발생하여 통증이 있거나 어깨가 뭉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천안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해 골반을 원래 위치로 잡아주어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봉약침


천안 한의원에서는 항염 및 진통 작용이 탁월한 봉약침을 극소량 주입하여 관절 부위의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봉약침은 약해진 관절과 뼈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천안 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의 증상에 따라 부항, 물리치료 등을 통해 관절 부위의 어혈 제거 및 기혈순환을 도와 산후풍을 치료합니다.

 

 


출산 후 후유증을 예방하고 임신 전의 건강한 몸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산후풍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풍 방치하면 육아와 가사생활에도 지장을 주고, 산후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보약 및 다양한 산후풍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여성불감증 원인과 한방치료 추천!- 청주 한의원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추천!

 

청주 한의원 여성 불임치료 - 청주 한의원

 

천안 성장클리닉 - 천안 한의원

 

계류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 - 청주 한의원

 

고운맘카드 한의원에서 사용하세요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