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

자궁근종과 난소낭종 증상과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자궁근종과 난소낭종 증상 및 한방치료 – 청주 한의원

 

 

 

최근 젊은 여성들에게 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 등 다양한 여성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자궁질환의 대표적인 자궁근종과 난소낭종 원인 및 증상과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 원인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에 양성종양, 즉 혹이 생기는 질환으로 환자의 나이와 몸 상태에 따라 1cm 이하부터 15cm 이상으로 다양한 크기로 나타납니다. 중년기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폐경기 이후에 저절로 작아지거나 소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자궁근종의 원인을 기체(氣滯), 혈어(血瘀), 담열(痰熱) 등으로 보고 있으며 자궁근종을 악화하는 요인으로는 심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생활, 인스턴트 음식, 호르몬 약물 남용, 비만, 가족력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증상

 

1. 생리통이 심해지고 양이 많아짐
2. 아랫배에 딱딱한 혹이 만져짐
3.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픔
4. 소변을 자주 보고 통증이 느껴짐
5. 냉이 심하고 악취가 남
6. 골반통증이나 골반 압박감이 느껴짐

 

자궁근종은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예전과 달리 위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자궁근종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낭종 원인

 

 

 

 

난소낭종은 난소에서 발생되는 종양 중 가장 많으며,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배란에 장애가 발생하여 난소의 점막에 염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것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말합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여성이 기가 허하고 냉한 경우 신체의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여 담음(痰飮)이 형성되고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난소낭종 증상

 

1. 복부 팽만감
2. 복부 압박감 및 둔한 통증
3. 생리통, 월경 불순
4. 성교통
5. 대소변시 불편감
6. 대량의 자궁출혈
7. 심한 무기력, 빈혈

 

난소낭종 역시 기능성 난소낭종이나 난소낭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낭종의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면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 난소낭종 한방치료

 

 

1. 한약


청주 한의원에서는 한약처방을 통해 자궁 속에 쌓인 습담(濕痰)과 노폐물을 제거하며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여 울체된 기혈을 풀어줍니다. 또한 자궁 및 난소의 기능을 강화하여 자궁근종 및 난소낭종의 성장을 억제하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특히 난소낭종의 경우 상당수를 차지하는 수액성 난소낭종은 치료예후가 좋습니다.

 

 

 

 

 

2. 침치료


자궁근종 및 난소낭종을 치료하는 침치료는 자궁과 난소 내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고,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며, 골반 내의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3. 뜸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뜸치료를 통하여 자궁 및 골반 주위의 기혈순환을 돕고, 자궁 내 습담(濕痰)이나 어혈(瘀血) 등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합니다. 또한 하복부 및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여 찬 기운을 없애고 자궁의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4. 어혈약침


청주 한의원의 어혈약침은 자궁근종 및 난소낭종의 어혈을 풀어주어 크기를 감소시키고 여성호르몬을 조절하여 자궁근종을 치료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의 자궁근종 한방치료는 근종의 크기가 5cm 이내로 크지 않고 뿌리가 깊지 않은 경우, 장기간의 과다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궁근종이 생긴 경우, 자궁에 습담이 몰려 막혀 있는 경우, 자궁근종의 70%를 차지하는 점막하근종의 경우 치료 예후가 좋습니다.


난소난종의 경우 한번에 치유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난소낭종 진단을 받으신 후 2달 정도 한약 및 한방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치료 예후가 좋습니다.

 

 

 

 

 

 

 

 

 

산후풍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여성불감증 원인과 한방치료 추천!- 청주 한의원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추천!

 

청주 한의원 여성 불임치료 - 청주 한의원

 

천안 성장클리닉 - 천안 한의원

 

계류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