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

계류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 - 청주 한의원

계류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 – 청주 한의원

 

 

 

 

유산은 태아가 자궁 밖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시기가 되기 전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으로 대부분 20주 이전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유산을 반산(半産)이라 하여 정상적인 출산보다 더 여성의 몸을 상하게 하므로 유산 후 몸조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계류유산 및 유산 후 몸조리, 유산 후 몸조리 한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류유산이란 임신이 되고 초음파에서 아기집도 보이나 발달과정에서 태아가 보이지 않는 경우나 20주 정도까지의 임신 초기에 사망한 태아가 유산을 일으키지 않고 자궁 내에 잔류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계류라는 말은 보통 ‘체류하다’와 비슷한 말로 사용됩니다.

 


계류유산 진단은 초음파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임신 초기 검사에서 아기집만 보이고 태아가 보이지 않거나, 아기집이 16mm 이상임에도 태아가 보이지 않는 경우, 이전에 심박동이 보이던 태아가 심박동이 사라지거나 태아의 크기가 4~5mm 이상인데도 심박동이 없는 경우를 계류유산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계류유산은 소량의 출혈이나 하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이거나 임신 증상과 동일하게 입덧이나 유방통 등의 증상이 계속되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를 하기 전까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류유산의 원인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태아의 염색체 이상으로 임신 3개월 이내 유산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또한 구조적 기형이나 당뇨, 갑상선 저하증과 같은 모체의 질환, 황체호르몬 이상과 같은 내분비 이상, 자궁의 기형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계류유산은 자연유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중간에 임신이 중단되면서 태아가 흘러내리지 않고 자궁 내 잔류해 있기 때문에 이후 소파수술을 통해 자궁 내의 임신 관련 물질을 흡입기에 의해 배출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소파수술은 자궁내막에 상처를 남기거나 자궁 내 어혈이나 불순물 등이 남아 있어 이후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류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 복용 및 한방치료가 필요합니다.

 

 


계류유산 후 몸조리

 

 

 

1. 유산 후 한약


계류 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을 복용하여 유산 후 뭉쳐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자궁 안의 노폐물을 배출하여자궁 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유산 후유증을 예방해 주며, 소파 수술 후 상처 부위가 덧나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유산 후 한약은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는 약재들로 처방되어 자궁 및 난소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계류 유산 후 2개월 정도 자궁의 기능 회복, 3~6개월 동안의 임신 전 몸 만들기, 임신 확인 후에는 안태를 위한 한약을 처방하여 임신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2.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자궁이나 난소와 관련이 있는 혈자리에 자침을 통해 자궁과 난소, 골반강의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3. 뜸치료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해 자궁 내 원활한 기혈순환을 도우며, 자궁의 냉기를 몰아내어 자궁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계류유산을 한 산모는 유산에 대한 충격과 함께 소파수술을 받아야 하므로 일반 유산 시보다 유산 후 몸조리가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계류유산 후 3개월까지는 출산 후 산후조리를 하듯 유산 후에도 몸조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파 수술 후에는 자궁내막염이나 난소염 등과 같은 수술후유증이 나타나거나 산후풍, 불임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산모의 건강 및 향후 태어날 아이를 위해서도 유산 후에는 한약 복용 및 한방치료와 같은 충분한 몸조리가 필요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은 고운맘카드 한의원으로 2013년 4월 1일부터 계류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처방 및 한방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내원하실 때 고운맘카드를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고운맘카드 한의원에서 사용하세요 - 천안 한의원

 

어린이비염 치료 - 천안 한의원

 

과민성 방광염 / 과민성 방광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천안 한의원의 한방 다이어트

 

습관성유산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