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구안와사

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 - 천안 한의원

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 람세이헌트증후군 – 천안 한의원

 

 

 

대상포진에 걸려 병원에 방문했더니 “람세이헌트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는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이름조차 생소하기만 한 람세이헌트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 천안 한의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람세이헌트증후군이란?

 

대상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일종인 바리셀라조스터(Varicella-zoster) 바이러스가 수두에 처음 걸렸을 때 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다가 신경절을 타고 올라와 신경 및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 부위에 잘 생기지만, 몸통 다음으로 안면 부위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람세이헌트증후군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안면의 지각 및 운동신경을 담당하는 제 7뇌신경인 안면신경이나 청신경, 무릎신경절을 침범한 경우에 발생하여 귀 주변이나 안면부에 심한 통증과 함께 포진이 발생하고 얼굴 근육의 약화나 안면마비, 즉 구안와사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인 람세이헌트증후군이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면역력 및 체력이 저하된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람세이헌트증후군 증상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인해 나타나는 안면마비 증상으로는 한쪽 얼굴이 마비되고 입이 반대편으로 돌아간 것처럼 보입니다. 또한 입술이 처져 물이 새어나오고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기 힘들며, 마비된 쪽 이마의 주름이 잡히지 않습니다. 마비된 쪽의 눈이 잘 감기지 않고 눈이 건조해지고 눈물분비에 이상이 생기며, 혀 앞의 2/3 부분에서 미각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람세이헌트증후군의 경우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고막을 침범한 경우에는 귀 안쪽에 심한 통증과 함께 수포가 발생하며 심한 경우 청력이 소실되거나 이명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균형을 잡지 못해 걸음을 똑바로 걷지 못하여 비틀거리거나 어지러움으로 인해 걷기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의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

 

 

 

 

 

1. 다양한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마비된 안면부위의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해 주는 일반체침, 위경락을 다스리고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독소를 제거하는 사암침, 미세한 전류 자극으로 경직된 안면근육을 풀어주는 전침 등 다양한 침치료를 통해 람세이헌트증후군을 치료합니다.

 

 

 

 

2. 뜸치료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인해 마비가 잘 풀리지 않는 미세근육 치료에 뜸치료를 병행합니다.

 

 

3. 봉침요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강력한 항바이러스 및 진통작용이 있는 봉약침을 통해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활동을 약화시키며,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봉침요법은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경장애 개선 및 혈액순환 개선에도 뛰어나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에 좋습니다.

 

 

 

 

 

4. 심부온열자극요법


심부온열자극요법은 온열을 안면의 심층부까지 전달하여 마비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고 피부의 탄력성을 높여주는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 방법입니다.

 

 

5. 부항요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귀 뒤의 통증이 심한 경우나 안면신경 주위의 부종이 있는 경우 부항요법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안면부의 기혈순환을 도와 람세이헌트증후군을 치료합니다.

 

 

 

 

6. 한약


람세이헌트증후군 치료를 위한 한약처방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독소를 제거하고 통증과 가려움을 가라앉혀 줍니다. 또한 마비된 신경을 빠르게 재생시키고 회복을 도와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인한 후유증이 적도록 해 주고, 저하된 면역력 및 체력을 개선시켜 줍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인한 안면마비 발생 시기에 따라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로 분류하여 환자분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한약을 처방합니다.

 

 


7. 한방성형 (안면미소침, 매선요법)


람세이헌트증후군으로 인해 안면마비 후유증이 남은 경우 천안 한의원에서는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을 돕고 피부의 탄력성을 높여 처진 쳐진 근육을 당겨 올려주는 한방성형(안면미소침, 매선요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람세이헌트증후군은 일반적인 안면신경마비인 벨마비에 비해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초기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안면마비 후유증이 남아 오랜 시간 고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 안쪽에 수포가 발생하거나 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즉시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으시고 대상포진과 안면마비로 인한 람세이헌트증후군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목과 디스크 치료에 효과적인 추나요법 - 청주 한의원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출산후 산후보약 먹어야 할까요? -천안 한의원

 

감기가 오래 가요, 오래된 감기 치료 - 청주 한의원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과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어린이 교통사고,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치료 받으세요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