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구안와사

구안와사의 원인, 증상과 치료 -천안 한의원

 

 

 

흔히 찬바람을 쐬면 입이 돌아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바로 구안와사를 말하는건데요, 오늘 천안한의원에서는 특히 추운 겨울철에 발생이 잦은 구안와사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안괘사, 와사풍이라고도 불리우는 구안와사는 얼굴 한쪽에 마비가 발생하여 얼굴이 비뚤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 안면마비, 안면신경마비로도 불리 웁니다


구안와사는 12개 뇌신경 중 7번째 신경인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안면근육을 움직일 수 없게 되는 질환으로 주로 발병하기 며칠 전부터 몸이 나른하고 감기몸살이 오려는 것처럼 뒷목 또는 한쪽 귀의 아랫부분이 뻣뻣하면서 통증이 있습니다.

 

  

 

 

구안와사 원인

구안와사가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원인불명의 특발성 안면신경마비인 벨마비, 대상포진, 축농증, 중이염, 치과치료나 외상, 신경종양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구안와사의 원인에 대해 풍한(風寒), 즉 찬바람이나 찬 기운의 영향, 과로나 만성질환 등으로 인한 기허(氣虛), 혈허(血虛), 과도한 스트레스에 의한 칠정상이나 사려과다, 어혈(瘀血)로 인한 기혈순환 장애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안 구안와사 한의원인 천안한의원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과음 및 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구안와사의 주요 발생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안와사 증상


구안와사가 발생하면 우선 한쪽 얼굴이 비뚤어지고 마비된 쪽 이마의 주름이 잡히지 않습니다. 또한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기 어렵고 물을 마시거나 양치할 때 물이 한쪽으로 새어 나오게 됩니다. 마비된 쪽의 청각이 예민해져 소리가 크게 들리는 이상현상이 나타나며 혀의 앞 2/3 부분에서 맛을 느낄 수 없으며 눈물이나 침의 분비에 이상이 생깁니다.


이러한 구안와사의 증상은 주로 갑자기 발생하여 몇 시간 혹은 하루나 이틀 내에 나타나며 개인에 따라 범위가 다양합니다.

 

천안 한의원의 구안와사 치료 방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 발생 원인을 찾아 환자분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다양한 구안와사 치료 방법을 통하여 구안와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구안와사 한약치료

 

구안와사 발생 시기에 따라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로 분류하고, 환자분의 증상과 발생 원인에 따라 구안와사 치료 한약을 처방합니다.


구안와사 치료 한약은 손상된 오장육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원기를 보강해 주어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마비된 안면신경을 빠른 재생을 도와 회복을 빠르게 하여 구안와사 후유증이 적도록 도와줍니다.

 

 

 

 

다양한 침치료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침치료, 위경락 등을 다스리는 사암침법, 미세한 전류 자극을 통해 위축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는 전침치료 등 다양한 침치료를 통하여 구안와사 증상 완화하고 치료합니다.

 

봉약침치료

강력한 항염 및 진통작용이 탁월한 봉약침치료를 통하여 구안와사로 인해 마비된 안면신경의 재생을 돕고 회복을 촉진하여 구안와사로 인한 증상을 치료합니다.

 

심부온열자극요법

심부온열자극요법을 통하여 안면의 마비된 근육의 심층부까지 온열을 전달하여 마비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어 구안와사를 치료합니다

 

부항치료

천안한의원에서는 귀 뒤의 통증이 심한 경우나 안면신경 주위의 부종이 있는 경우 부항치료를 통해 완화시켜 주며, 부항치료는 구안와사 초기 증상치료에 많이 활용됩니다

 

 

 

 

 

구안와사는 병원에 가도 일주일분 정도의 스테로이드 처방받고 구안와사 증상이 완화되기를 기다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구안와사는 초기치료의 여부에 따라 후유증의 심한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초반에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구안와사 증상이 발생하면 천안 구안와사 한의원인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구안와사 원인 및 증상, 환자 분의 체질 등에 따른 처방을 통하여 구안와사를 치료하고 구안와사 후유증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