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불임

여성 불임? 난임? 원인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여성 불임? 난임? 원인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요즘 결혼한 부부 7쌍 중 1쌍이 불임이나 난임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이를 갖지 못하는 것을 불임(不姙)이라고 불렀지만 최근 들어 난임(難妊)으로 바꿔 부르는 추세입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여성 불임 / 난임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불임? 여성 난임?

 

결혼한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한지 1년이 지났는데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불임이라고 하는데 현재 불임 중에는 임신이 아예 불가능한 불임이 아니라 당장 임신이 되기 어려운 난임 상태의 여성이 많으며,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6개월간 임신이 되지 않으면 난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한번도 임신을 하지 못한 경우는 원발성 불임이라 부르며, 임신이나 출산의 경험은 있지만 더 이상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속발성 불임이라 부릅니다.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은 예전에는 전부 여성에게만 있다고 생각해 왔지만 현재는 어느 한쪽만의 문제로 보지 않습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보통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이 여성에게 45%, 남성에게 35%, 원인불명이나 양쪽에게 20% 정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성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성 불임, 난임의 원인으로는 호르몬 이상이나 배란장애, 나팔관이나 자궁 이상, 골반염, 자궁내막증 등이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여성 불임 / 난임의 원인을 3가지로 보고 이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배란장애

 

배란장애는 여성 불임, 난임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난소의 기형이나 난소와 같은 신체 장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월경이 불규칙하거나 없는 경우 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배란장애를 오래 방치하게 되면 조기폐경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통과장애

 

통과장애는 나팔관에 염증이 생겨 양쪽 나팔관이 막혔거나 주변과 유착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난소와 자궁 사이를 연결해 주는 긴 관인 나팔관에서 난자와 정자가 수정을 하게 되며 수정란이 된 이후 나팔관으로 통해 자궁내막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한쪽이라도 막히지 않아야 자연임신이 가능해 집니다.

 


3. 착상장애

 

착상장애는 자궁내막의 염증이나 자궁내막증 등으로 수정된 난자가 착상을 하지 못하는 경우로 자궁의 환경이 척박하면 자궁 안에 착상이 힘들기 때문에 불임이나 난임으로 이어지거나 착상이 되었다 하더라도 유지가 잘 되지 않아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의 여성 불임 / 난임 한방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여성 불임, 난임의 원인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한약 처방 및 다양한 치료를 통하여 임신을 위한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줍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3가지 불임, 난임의 원인에 따라 한약을 처방합니다.

 

배란장애의 경우 난소의 기능을 대신하여 인위적으로 배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난소의 기능을 회복시켜난소가 스스로 배란하도록 하여 생리주기를 정상적으로 맞춰주면서 배란을 촉진해 주며, 난자를 성숙시키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통과장애의 경우 관구조물을 확장시켜 주며 뭉쳐 있는 것을 풀어주는 한약 처방을, 착상장애의 경우 자궁내막의 염증을 제거하여 수정된 난자가 잘 착상할 수 있도록 한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천안 한의원에서는 착상장애로 인하여 유산이 반복되는 습관성유산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임신 후 3개월까지 유산을 방지하는 한약을 처방하여 임신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침치료


천안 한의원의 여성 불임, 난임 침치료는 막힌 경락을 뚫어주어 자궁 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며 자궁내막의 혈류를 증강시켜 줍니다. 또한 자궁 내 어혈(瘀血)이나 습담(濕痰) 등을 제거해 주고 자궁 및 골반강의 기능 강화 및 내분비계통을 조절하여 배란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3. 뜸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하여 자궁과 관련한 경락의 기능 저하를 개선해 주고,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여 자궁 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여성 불임, 난임을 치료합니다. 뜸치료는 몸이 차갑고 허악햔 여성분에게 특히 좋습니다.

 

 

 

 

 


4. 봉약침

항염 작용이 탁월한 봉약침은 자궁 내 어혈이나 염증을 제거해 주며 혈액순환 및 면역력을 강화하여 자궁의 건강을 도와 여성 불임, 난임을 치료합니다.

 


5. 한방특수팩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치료시 익모초, 당귀, 천궁 등 여성에게 좋은 한약재를 사용하여 만든 한방특수팩을 병행하여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고 습담(濕痰) 등을 제거하여 자궁 및 난소의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불임치료를 위해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시기 전에 여성과 남성 모두 산부인과 검진을 통하여 불임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이후 불임, 난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불임이나 난임의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천안 한의원에서는 여러가지 경우를 염두에 두고 종합적인 처방을 통하여 건강한 임신을 준비할 수 있도록 난소 및 자궁의 기능을 강화하여 여성 불임 / 여성 난임을 치료합니다.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추천! 야간진료 및 토요일, 점심 진료

 

가을철 교통사고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이명증상과 이명치료법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