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소아 야뇨증, 야뇨증 고치려면 - 청주 한의원 추천

소아 야뇨증, 야뇨증 고치려면 – 청주 한의원 추천

 

 

 

대개 아이들은 3세 후반부터 방광기능의 조절이 가능하게 되어 야뇨를 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이가 밤 사이 소변을 가리지 못해 걱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야뇨증, 소아야뇨증이란 무엇이며, 야뇨증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 야뇨증이란?

 

밤 동안에는 항이뇨 호르몬이 분비되어 소변 생성량을 줄여주어 수면 중에는 배뇨 없이 아침까지 잠을 자게 됩니다.


소아 야뇨증은 5세 이상의 아이가 비뇨기계에 뚜렷한 이상이 없고, 낮 동안에는 소변을 잘 가리다가 밤 동안 수면 중에 본인도 모르게 배뇨를 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6세 이상 아이의 100명 중 약 15명 정도가 야뇨증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여자 아이들보다는 남자 아이들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야뇨증, 소아 야뇨증 원인

 

야뇨증 고치려면 원인을 알아야겠지요? 소아 야뇨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아 야뇨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능적 방광욕적의 감소나 무억제성 방광수축, 유전적 소인, 수면 시의 각성장애, 신경계통의 성숙 지연, 항이뇨 호르몬의 분비 변화 등으로 추측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변에 관여하는 폐나 심, 방광의 기능 허약으로 인해 소아 야뇨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폐가 약한 아이는 방광이 쉽게 차가워져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심이 약한 아이는 성격이 예민해져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아이에게 꾸지람을 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또한 아이의 발육이 더딘 경우에도 방광의 성장 또한 더뎌져 방광이 약해 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치료 없이 야뇨증, 소아 야뇨증이 서서히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만 5~6세 이후에도 야뇨증이 계속된다면 야뇨증을 고치기 위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야뇨증은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혹은 단체생활에 대한 부담이나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등 심리적인 문제를 겪지 않도록 치료를 통해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야뇨증을 방치하는 경우네는 청소년이나 성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아 야뇨증, 야뇨증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야뇨증을 고치려면 아이의 진맥 및 상담 등을 통하여 소아 야뇨증의 원인을 찾은 후 이에 따른 적절한 방법을 통해 치료를 시작합니다.

 

 

 


1. 한약치료


야뇨증 고치려면 야뇨증의 원인에 따른 한약을 처방합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방광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방광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한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몸이 약하거나 발육이 더딘 아이에게 야뇨증이 있는 경우 녹용을 추가한 보약을 처방하여 야뇨증을 함께 치료합니다.

 

 

 

 

 

2.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소변에 관여하는 방광 괄약근을 자극하는 침치료를 통해 괄약근이 찌릿하며 수축하는 효과를 가져와 야뇨증을 치료합니다. 너무 어린 소아나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의 경우에는 방광과 관련된 혈자리에 스티커침을 사용하여 침과 유사한 효과를 내도록 합니다.

 초등학교 이상 아이의 야뇨증을 고치려면 침치료와 더불어 한약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3. 뜸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야뇨증 고치려면 뜸치료를 통하여 차가워진 방광의 기운을 올려주어 야뇨증, 소아 야뇨증을 치료합니다.

 

 

 

 


야뇨증, 소아 야뇨증을 가진 아이들 중 상당수가 가족력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모두가 야뇨증이 있었던 경우 자녀의 약 75%, 부모 중 한쪽이 야뇨증이 있었던 경우 자녀의 약 45% 정도가 야뇨증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야뇨증을 고치려면 야뇨증 원인에 따른 한방 치료와 더불어 부모가 어릴 때 야뇨증, 소아 야뇨증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어 아이가 야뇨증으로 인해 가질 수 있는 죄책감을 덜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아 야뇨증으로 꾸중을 하거나 벌을 주면 오히려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야뇨를 하지 않은 경우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오줌싸개 우리 아이의 야뇨증 고치려면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 추천하는 한방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천안의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

 

난소에 혹, 난소낭종 원인과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테니스엘보와 족저근막염 치료, 봉침(봉침요법) 효능 - 천안 한의원 추천

 

[산후보약] 출산후한약으로 산후조리 추천 - 청주 한의원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원인과 치료 추천 - 청주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