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치료법 – 천안 한의원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거나 동생이 생기는 등 환경에 변화가 생기면서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에게 전에는 보지 못했던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틱장애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의 원인 및 증상, 틱장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틱장애는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 신체 일부분을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틱장애는 대개 7~11세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여자 아이들보다는 남자 아이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은 크게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근육틱 증상으로는 눈 깜빡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자신을 때리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 만지기, 남의 행동 따라하기, 성기 부위 만지기 등의 외설적 행동 등이 있습니다.

 

음성틱 증상에는 킁킁거리기, 가래 뱉는 소리, 기침 소리, 빠는 소리, 침 뱉는 소리, 상황과 관계없이 말하기, 남의 말 따라하기, 욕설이나 음담패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틱장애 증상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증상이 섞여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일과성으로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1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되거나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틱장애 치료법을 통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근육틱이나 음성틱 중 한가지가 1년 이상 지속되는 만성 틱장애나 두 증상이 함께 1년 이상 나타나는 경우는 뚜렛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틱장애 원인은 무엇일까요?

 

틱장애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뇌의 구조적 이상, 심리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증상이 정신을 주관하는 심장의 기능 실조로 인한 심화항진(心火亢進)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 등을 주요 원인을 보고 적절한 틱장애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틱장애 치료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원인을 찾아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어 아이의 신체적인 건강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1. 틱장애 침치료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침치료로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머리 쪽으로 몰린 열을 내려줍니다. 침을 무서워하거나 어린 소아의 경우에는 스티커를 이용하여 작은 자석을 치료에 필요한 경혈에 붙여주는 자석침으로 대체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틱장애 뜸치료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간 경락과 심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에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3. 혈관온열치료


혈관온열치료는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4. 틱장애 한약치료법


천안 한의원의 틱장애 치료법 한약은 심(心)을 강화하고 안정시켜 체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잘 놀라는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간(肝)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강화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해 주며, 머리 쪽으로 몰린 열을 내려주고 상체로 차가운 기운을 올려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합니다.

 

 

 

 


틱장애 치료법이 필요한 경우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틱장애가 아래와 같이 진행되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 틱장애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 단기간의 틱장애가 반복되는 경우
- 틱장애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음성틱이 나타나는 경우
- 아이나 가족이 틱장애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틱장애는 초기에 적절한 치료법을 통한다면 조절이 가능하지만 방치하게 되면 성인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에게 틱장애 증상이 나타난다면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틱장애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개선 및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원인과 치료 추천 - 청주 한의원

 

소아비만 원인과 문제점 - 천안 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원인, 증상 및 치료 추천- 청주 한의원

 

어린이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세요 - 천안 한의원

 

남성불임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산후풍 증상, 산후풍 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