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틱장애 원인과 증상, 틱장애치료법 - 청주 한의원

틱장애 원인과 증상, 치료법 – 청주 한의원

 

 

 

틱장애는 전체 아동의 10~20%가 일시적인 증상을 보일 정도로 소아에게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렇듯 흔한 질병이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는 경우 성인 틱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틱장애의 원인과 증상, 틱장애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틱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거나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틱장애는 대개 7~11세 아이의 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여자 아이에 비해 남자 아이에게 3~4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증상을 크게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누며, 근육틱은 단순 근육틱과 복합 근육틱, 음성틱은 단순 음성틱과 복합 음성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근육 틱장애 증상


- 단순 근육틱 증상 : 눈 깜빡거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얼굴 찡그리기, 어깨 들썩이기 등
- 복합 근육틱 증상 : 자신을 때리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 만지기,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물건 던지기, 남의 행동 따라하기, 성기 부위 만지는 등의 외설적 행동 등

 

 

 

 

 

2. 음성 틱장애 증상


- 단순 음성틱 증상 : 킁킁거리는 소리 내기, 가래나 침 뱉는 소리, 기침 소리, 빠는 소리, 쉬소리 등
- 복합 음성틱 증상 : 남의 말 따라하기, 상황과 관계없이 말하기, 욕설하기, 음담패설 등

 

 


위와 같은 틱장애 증상은 불수의적인 것으로써 고의로 그러는 것이 아니며 수분 혹은 수시간 동안 참을 수는 있지만 긴장감과 충동이 증가하여 틱을 해야만 해소가 됩니다.


또한 틱장애 증상은 갑자기 심해졌다가 잠잠해지는 식으로 정도의 변화가 많으며 위치도 바뀔 수 있습니다.

 

 

 

 


틱장애 원인

 

틱장애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보통 유전적인 요인이나 뇌의 구조적 이상, 심리적 요인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정신을 주관하는 심장의 기능 실조로 인한 심화항진(心火亢進)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 등으로 틱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틱장애를 치료합니다.

 

 

 


틱장애치료법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원인 및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더불어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 신체적인 건강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1. 한약 치료법

 

청주 한의원의 한약 치료법은 틱장애 원인에 따라 처방됩니다.


한약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간(肝)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강화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해 주어 증상을 치료하며, 심(心)을 강화하고 안정시켜 주어 체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잘 놀라는 아이의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청주 한의원에서는 머리의 뜨거운 열기를 식혀주고 차가운 기운을 상체로 올려주는 처방을 통해 틱장애 증상을 치료합니다.

 

 

 

 

 

 

2. 침 치료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 치료법을 통하여 간(肝) 경락과 심(心)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머리 쪽으로 몰린 열을 내려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을 무서워하거나 어린 소아의 경우 스티커침을 사용하여 침과 유사한 효과를 내도록 합니다.

 


3. 뜸 치료법


간(肝) 경락과 심(心)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에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주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틱장애는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를 통해 조절이 가능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는 성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치료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또한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학습장애나 ADHD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틱장애 원인을 찾아 그에 따른 치료법을 통해 틱장애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의 틱장애, 이제 방치하지 마시고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도 천안 한의원에서!

 

인공수정 / 시험관아기 시술전준비를 위한 한약 - 청주 한의원

 

환절기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 - 천안 한의원

 

소아 야뇨증, 야뇨증 고치려면 - 청주 한의원 추천

 

난소에 혹, 난소낭종 원인과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천안의 보약잘짓는 한의원-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