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

한의원 여성질환 생리불순 -천안 한의원

상적인 생리주기는 여성 건강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보통 정상주기는 28일이며, 기간은 3~7일 입니다. 건강한여성이라면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지고 일정한 양의 생리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개인적인 몸상태나 심리적 요인에 따라 2~7일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들쑥 날쑥한 생리 주기와 생리혈의 색이 정상적이지 않거나 양이 적거나 너무 낳은 경우 문제가 됩니다. 



 



 

생리 불순의 종류


동의보감에 의하면 생리불순(월경부조)는 “월경날자가 앞당겨지거나 늦어지는 것과 월경량이 많아지거나 적어지는 것을 말한다.” 고 하였습니다.


생리불순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정신적, 심리적 불안정이 제일 흔하고, 과로가 그다음 원인이 됩니다. 


또한 지나친 성생활로 충임맥이 보존 되지 못하는 경우, 외감 및 내상이 원인이 되는 경우, 혹은 약물등의 원인이 있는데, 이는 모두 체내의 원기를 상하게 하여 생리불순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생리가 정상보다 빨리 오는 경우를 월경선기, 늦어지는 경우, 월경 후기, 빨랐다 늦었다 하는 것을 월경선후무정기, 생리량이 많아지는 것을 월경과다, 생리량이 너무 적어지는 월경과소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월경이 길어지는 경기연장, 월경사이에 출혈이 생기는 경간기혈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생리 불순의 원인 


생리 불순의 대표적인 원인을 한방에서는 간기울결이나 습담으로 보며, 비위허약, 어혈, 호르몬 이상, 자궁내막 이상, 자궁발육 부진 등이라고 합니다. 

 


01. 간기울결

심리적인 요인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간의 기운이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여 뭉쳐서 흐름을 방해하여 월경 주기가 이상이 생긴 경우 입니다. 

옆구리가 아프거나 몸이  추웠다가 더웠다 온도 변화에 민감해집니다. 


02. 습담 


체내에 습담이라는 노폐물이 쌓여서 그것이 기혈의 순행을 방해하여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갱긴 경우입니다. 


살이 찌기 시작하여 소화자애로 인해 속이 메숙거리거나 머리가 아프기도 합니다. 





03. 어혈


자궁이나 하복내의 어혈정체로 생깁니다. 


04. 혈어


과도한 설사나 땀, 소변 등으로 잔액이 고갈되어 제대로 혈을 만들어내지 못한 경우 월경 주기에 이상이 생깁니다.  


손발이 대체로 차가우며 월경량이 적고 소화장애가 혼합됩니다. 


05. 비기허약


심한 정신적, 육체적 노동, 불규칙한 식생활 등이 비기의 손상을 가져오고, 이런 비기의 손상이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됩이다. 


06. 신허 


샐식기의 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자궁과 난소의 기느이 원활하기 못하여 생긴 경우입니다.


허리가 아프거나 팔다리가 자주 쑤시고 아프기도 합니다. 

 


 

 

 

 

 

 


한의원 여성질환 생리불순 -천안 한의원

오장육부와 한방 여드름 치료 - 청주 한의원 한의원

겨울철 한방 다이어트 - 천안 한의원 한의원

맑을 숲 한의원에서 말하는 구완안사 정의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