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장/신경성 소화불량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한국인 4명 중 1명은 소화불량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검사를 받아 보아도 별다른 이상이 없고 증상은 계속되는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하여 천안 한의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이란?

 

소화불량은 소화기관의 문제나 특정 질환 때문에 생기는 기질적 소화불량과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은 내시경 등의 의학적 검사로는 염증이나 궤양 등과 같은 이상이 발견되지는 않지만 위 부위의 팽만감이나 식후 더부룩함, 속쓰림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기능성 위장장애 질환을 말합니다.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은 위장병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 많습니다.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원인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우선 위나 십이지장 등 위장기능의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등의 식습관의 문제, 과도한 음주나 흡연, 커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는 감정이나 정서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감정적 자극 또한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나 감정적 자극으로 인해 간(肝)에 응결된 화(火)와 열(熱)은 소화를 담당하는 비위(脾胃)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

 

천안 한의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3개 이상 나타나는 경우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을 의심합니다.


- 조금만 먹어도 배가 금방 부르다
- 식후 가슴이나 목에 뭐가 걸린 듯 불쾌하다
- 속이 메슥거리고 구토를 한다
-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것 같다
- 트림을 자주 한다
- 속이 쓰리다
- 자주 체한다
- 명치 끝이나 배가 자주 아프다

 

 

이러한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은 수년 또는 수십 년 동안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정신적 스트레스나 감정적 불안감이 증가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한방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원인 및 증상에 따른 처방을 통하여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을 치료합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한약 처방을 통하여 저하된 비위(脾胃)의 기능을 강화해 주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간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줍니다. 또한 위가 허약한 경우 소화 기능을 강화하고,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를 첨가하여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2. 침치료


천안 한의원의 침치료는 복부의 팽만감이나 통증 등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의 증상을 완화해 주며, 비위(脾胃)의 기능을 강화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장의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3. 뜸치료


뜸의 따스한 기운은 저하된 비위(脾胃)의 기능을 강화하여 소화기능을 강화시켜 주며,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4. 심부온열요법


천안 한의원의 심부온열요법은 위와 장에 온열을 전달하여 위장 활동을 활발하도록 해 줍니다. 또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어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뿐만 아니라 만성설사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한방소화제


순수 한약재로 만든 한방소화제는 비위(脾胃)와 장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소화기능을 개선시켜 주며, 더부룩함이나 가스로 인한 팽만감 등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이상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의 원인 및 증상, 한방 치료에 대해 천안 한의원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신경성 위염(기능성 소화불량)은 정신적 스트레스 외에도 음식물 섭취나 환경적 요인이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극적인 음식이나 커피, 흡연, 음주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이나 긍정적 마음가짐을 통해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이 안되는 이유? 여성불임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천안 한의원의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추천

 

자궁내막증 수술 후 관리 - 청주 한의원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법 - 청주 한의원

 

틱장애 원인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