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장/신경성 소화불량

신경성 위염 증상 및 치료방법 – 청주 한의원

 

 

 

 

 

한국인 4명 중 1명은 소화불량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특히 새 학기가 시작되거나 걱정스러운 일이나 슬픈 일을 갑자기 당했을 때 소화가 안 되고 속이 아프거나 더부룩한 증상이 심해져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신경성 위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성 위염이란?

 

신경성 위염이란 내시경이나 초음파 등을 비롯한 검사로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지만, 위의 팽만감이나 식후 더부룩함, 구토, 속쓰림 등을 호소하는 기능성 위장장애 질환으로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신경성 위염은 수년 또는 수십년 동안 지속되면서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되풀이하는 경우가 많으며 위장병 환자의 2/3 정도를 차지합니다.

 

 

 

 

 

 

신경성 위염의 원인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해 간에 응결된 화(火)와 열(熱)이 소화를 담당하는 비위(脾胃)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경성 위염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인 비위의 기혈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신경성 위염과 같은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성 위염은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과음, 흡연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위염 증상

 

청주 한의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3개 이상 나타나면 신경성 위염으로 보고 있습니다.

 

- 조금만 먹어도 배가 금방 부르다
-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것 같다
- 식후 가슴이나 목에 뭔가 걸린 것 같다
- 속이 메슥거리고 심하면 구토를 한다
- 명치 끝이나 배가 자주 아프다
- 신물이 넘어오거나 트림을 자주 한다
- 자주 체한다
- 속이 쓰리다

 

신경성 위염 치료를 미루게 되면 만성위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내원하셔서 검진 및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성 위염 한방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 뜸, 한약 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하여 신경성 위염 증상을 개선하고, 비위 및 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재발을 방지합니다.

 

 

 

 

1.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해 복부의 팽만감과 통증을 개선해 주고, 비위의 기능을 강화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신경성 위염을 치료합니다.

 

 

2. 뜸치료


비위와 관련된 경혈에 뜸의 따스한 기운으로 비위 기능을 보하여 소화기능을 강화시키고,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신경성 위염을 치료합니다.

 

 

 

 

 

 

3. 심부온열요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심부온열요법으로 위와 장에 온열을 전달하여 위장 활동을 활발하도록 해 주고,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여 신경성 위염을 비롯하여 과민성대장 증후군이나 만성설사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4. 한방소화제

 

청주 한의원에서는 순수 한약재로 만든 한방소화제를 처방하여 비위와 장의 기혈순환을 원활하도록 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속의 더부룩함이나 가스로 인한 팽만감 등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줍니다.
 

 

 

 

 


5. 한약


청주 한의원에서는 비(脾)의 저하된 기능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간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는 처방 및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를 첨가한 한약 처방을 통하여 신경성 위염을 치료하며 위의 기능이 약한 경우에는 소화기능을 강화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신경성 위염은 소화와 관련된 증상 외에도 불안감이나 우울함, 신경질, 두통 등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신경성 위염 치료와 더불어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과음, 과식, 카페인 과다섭취, 흡연 등을 피하는 생활습관의 개선을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