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장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 가습이 답답하거나 명치 부분의 통증 등의 증상으로 고통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위장질환의 대표적인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의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장의 점막은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층 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점막하층에는 큰 혈관들과 자율신경이 위치해 있어 통증과 같은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궤양은 원인과 위치에 따라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으로 나뉘게 됩니다.

 

 

 

 


위궤양 원인 및 증상

 

위궤양은 위벽의 점막이 패여서 손상을 입은 상태가 점막하층 아래까지 진행된 상태로 4~50대 직장인들에게 많이 발생됩니다. 위궤양의 흔한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나 진통제와 같은 약물, 흡연,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점막의 방어요소가 손상되어 촉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궤양은 식후 30분 이내에 명치 부위의 통증이나 속쓰림이 있고 제산제로 쉽게 완화되지 않습니다. 또한 메스꺼움 증상이나 식욕부진으로 인한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궤양으로 인한 장출혈이나 토혈, 흑색변,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이 뚫리는 천공이 생기면 급성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 원인 및 증상

 

십이지장궤양은 십이지장 점막이 손상되어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점막근층 이상으로 손상이 진행된 상태로 2~30대 직장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십이지장궤양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등으로 인한 위산과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역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나 진통제 복용, 흡연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의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식사 후 한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명치의 통증입니다. 위궤양에 비해 제산제나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며, 역시 장출혈이나 토혈, 흑색변,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주요 원인을 위장 내 담적(痰積)이나 담음(痰飮)으로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비(脾), 위(胃)의 기능이 저하되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담적(痰積)은 위 외벽에 유해물질이나 음식찌꺼기가 점막으로 흡수되면서 외벽에 굳은 것을 말하며, 담음(痰飮)은 소화기 대사 후 생기는 일종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말합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 치료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의 주요 원인인 담적(痰積)과 담음(痰飮)을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비위(脾胃)의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는 통증을 없애려는 목적일 경우에는 2~3주, 내시경 검사상 완치를 위해서는 2개월 정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침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해 속쓰림이나 가슴앓이 등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울체된 기운을 풀어 비위의 긴장을 해소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어 치료합니다.

 

 

 

 

 

 

2. 뜸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뜸치료를 통해 비위(脾胃)와 관련 있는 경혈을 따뜻하게 보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3. 부항

배수혈(背兪穴)은 등 부위에 있는 혈자리들로 오장육부와 연관되어 각 장부의 질병이 있을 때 상응하는 혈자리에 통증 등의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비위(脾胃)와 관련 있는 배수혈에 부항 치료를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하도록 하고 담음(痰飮)을 풀어주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상을 치료합니다.

 

 

 

 

 


4.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한약 처방을 통하여 주요 원인인 담적(痰積), 담음(痰飮)을 제거해 주고 궤양의 빠른 치료와 점막의 재생을 촉진하여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치료합니다. 또한 비위(脾胃)의 기능이 허약한 경우에는 비위의 대사기능을 강화해 주는 처방을 통해 소화기능을 높여줍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은 적절한 치료와 더불어 증상을 악화시키는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상을 악화시키는 흡연이나 음주, 카페인 등의 섭취를 가급적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 및 생활습관 개선을 함께 해 주어야 합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한 통증이나 속쓰림, 방치하지 마시고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청주 한의원의 산후풍 증상 및 산후보약

 

틱장애 증상과 틱장애 치료법 - 천안 한의원

 

공진단, 경옥고 효능 및 복용법 - 청주 한의원

 

여성 불임? 난임? 원인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위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27) 2013.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