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장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최근 건강검진을 통한 위내시경 검사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소화기 궤양 진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소화기 궤양의 대표적인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궤양

 

위궤양은 흔하게 발생하는 위장 질환 중 하나로 위의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에 결손이 생겨 점막근층 이상까지 손상이 진행된 것을 말합니다. 위궤양은 4~50대 이상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발생됩니다.

위궤양의 가장 흔한 원인은 헬리코박터균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이며 스트레스나 흡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

 

얼마 전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위궤양 환자가 많았지만 점차 십이지장궤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십이지장궤양은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점막근층 이상으로 손상이 진행된 상태로 2~30대 직장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과로 및 스트레스를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불규칙한 식생활이나 음주, 흡연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원인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서는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의 주요 원인을 담음(痰飮)이나 담적(痰積)으로 보고 있습니다. 담음은 소화기 대사 후 생기는 일종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말하여, 담적은 위 외벽에 음식찌꺼기나 유해물질이 점막으로 흡수되어 외벽에서 굳은 것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비,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 증상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은 증상을 못 느낄 수도 있고 소화불량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궤양은 식후 30분 이내에 명치 부위에 통증이나 속쓰림이 있으며 제산제로 통증이 쉽게 완화되지 않습니다. 또한 위궤양은 식욕부진으로 인하여 체중 감소, 소화불량, 상복구 팽만감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은 명치 부위의 통증이 식후 90분~3시간 사이에 주로 발생하고 한밤 중에도 통증이 자주 생기며, 음식이나 제산제를 먹으면 위궤양에 비해 통증이 더 쉽게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


위의 원인에서 살펴보았듯이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의 주요 원인은 담음, 담적으로 인한 비위의 기능저하입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서는 주요 원인을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비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한방치료를 통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치료합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에서는 환자분 개개인의 체질 및 증상을 고려하여 담음(痰飮), 담적(痰積)을 제거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비위기능이 허약한 경우 비위의 대사기능을 강화해 주며, 궤양의 빠른 치료와 점막의 재생을 도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합니다.

 

 

 

 

 

2. 침치료


천안 한의원의 침치료는 속쓰림이나 가슴앓이 등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스트레스로 인해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비위의 긴장을 풀어주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3. 뜸치료


비위와 관련된 경혈을 뜸의 기운으로 따뜻하게 보하여 기혈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4. 부항


천안 한의원에서는 등에 위치한 배수혈 중 비위와 관련 있는 부위에 부항치료를 통하여 기혈순환을 촉진시키고 담음을 풀어주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치료합니다.

 

 


이러한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한방치료는 통증을 없애려는 목적이라면 2~3주, 내시경 검사상 완치를 위해서는 2개월 정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은 스트레스가 심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식사량과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으며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법 - 청주 한의원

 

틱장애 원인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만성요통 / 허리통증 치료법 - 청주 한의원

 

천안다이어트한의원 한방다이어트 추천 - 천안 한의원

 

소아 야뇨증 원인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추천!

 

테니스엘보와 족저근막염 치료에 좋은 봉침의 효능 - 천안 한의원


 

'위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48) 2013.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