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청주 한의원의 산후풍 증상 및 산후보약

청주 한의원의 산후풍 증상 및 산후보약

 

 

 

 

 

임신과 출산을 겪은 산모의 몸은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되며, 출산 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풍 증상 및 산후보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産後風)이란 출산 후 바람을 맞는다는 뜻으로 출산 후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도는 한의학상의 증세로 출산 후의 모든 후유증을 통틀어 말합니다.

 

출산 후 6~7주 정도는 산모의 몸이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되는 시기로 이를 산욕기라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커진 자궁은 원래 크기만큼 작아지고 자궁내막이 재생되며, 임신 중 급격히 늘었던 에스트로겐 호르몬도 정상수치로 돌아오는 등 산모의 몸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 산모는 임신과 출산으로 흐트러진 몸을 회복시키는 산후보약 복용 및 산후 몸조리를 잘해야 합니다.

 

 

 

 

 

 

산후풍 원인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모가 출산 후 차가운 기운에 노출되거나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산후풍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산이 가까워지면 산모의 모든 신체기관이 열리게 되는데 자궁이나 골반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차가운 기운이 땀구멍을 통해 들어오게 되어 병적인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출산 후 혈의 손상이나 영양부족,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관절 내 활액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 시기 약간의 무리에도 손목저림 등의 산후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풍 증상

 

산후풍 증상은 대개 관절 부위에 통증을 느끼거나 바람이 들어오는 듯 시린 느낌이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산후풍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출산 후 아래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풍을 의심하여 내원하셔서 산후보약 처방 및 치료를 받으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 손목이나 손가락 등이 아프거나 시큰거린다
- 허리, 골반, 무릎, 발목 등이 아프고 저린 느낌이 있다
- 어깨, 등이 결리고 뭉쳐 있다
- 식은 땀이 나고 으슬으슬 춥고 떨린다
- 배뇨장애나 요실금 증상이 있다
- 몸 전체가 부어 있다
- 이유없이 슬프고 눈물이 난다
- 만사가 다 귀찮고 사소한 일에 화가 난다

 

 

이러한 산후풍 증상은 산모의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방치하게 되는 경우 전신의 피로감을 증가시키고 육아 및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신경통이나 괄절염, 골다공증과 같은 출산 후유증이나 산후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산후보약 및 한방 치료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풍 한방치료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출산 후 산후보약 및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하여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1. 산후보약


청주 한의원의 산후풍 치료를 위한 산후보약은 관절이나 근육을 부드럽게 유지시켜 산후풍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자궁 내 남아 있는 어혈(瘀血)이나 오로 등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자궁의 빠른 수축을 도와 줍니다. 산후보약은 원기를 보충하여 산모의 몸을 보하여 임신 전의 체력으로 회복시켜 줍니다.

 

청주 한의원의 산후보약은 모유 수유에 해가 되지 않는 안전한 약재만을 엄선하여 처방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모유의 양과 질을 높여주는 약재를 추가하여 산모와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관절과 근육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산후풍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자궁 및 골반강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3. 뜸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하여 관절을 따뜻하게 보하고 부드럽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어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 산후풍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4. 봉약침

 

강력한 진통 및 항염 작용이 있는 봉약침은 산후풍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관절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해 줍니다. 또한 출산 후 약해진 뼈와 관절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비틀어진 뼈와 관절, 근육을 제자리로 환원시키는 수기치료법으로 청주 한의원에서는 임신 및 출산 과정에서 허리와 골반이 틀어져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추나요법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6. 부항


청주 한의원에서는 부항치료를 통해 관절 및 전신의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산후풍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산후풍 증상 완화 및 치료를 위해서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을 1달 정도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산후풍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된 경우에는 1~2개월 정도 한약 복용과 더불어 침, 뜸 등의 다양한 치료치료를 병행하시면 예후가 좋습니다. 산후풍 증상, 방치하지 마시고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바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틱장애 증상과 틱장애 치료법 - 천안 한의원

 

공진단, 경옥고 효능 및 복용법 - 청주 한의원

 

여성 불임? 난임? 원인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추천! 야간진료 및 토요일, 점심 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