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화질환

청주한의원 이명현상 원인과 치료법

이명현상 원인과 치료법 - 청주 한의원





생명에 위협을 주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고 있는 이명현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명현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현상이란?


이명현상(耳鳴)은 외부로부터 소리의 자극이 없는데도 귀 속이나 머리에 소리가 들리는 증상으로 귀울림이라고 부릅니다. 이명현상은 평소에는 주변의 잡음에 묻혀 잘 인지하지 못하다가 주변이 조용해지거나 잠을 잘 때,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어떤 증상을 이명이라고 볼 수 있나요?


청주 한의원에서는 외부의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아래와 같은 소리가 들리는 경우 이명현상으로 진단합니다.


- 매미소리, 모기 소리, 벌이 나는 소리, 귀뚜라미 소리 등

- 삐~하는 고주파음

- 종소리, 북소리

- 바람소리, 파도소리

- 낙엽 밟는 소리

- 귀가 먹먹한 증상


이러한 증상은 한쪽에서만 들리기도 하고 양쪽 모두에서 들리기도 하며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이명을 오래 앓으면 정(精)이 모두 소진되면서 귀가 아예 들리지 않는 이롱(耳聾)이 된다”고 하여 치료가 중요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명현상은 치료시기가 늦을수록 이로 인하여 어지럼증, 스트레스, 수면장애, 신경쇠약 등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현상, 왜 생길까?


이명현상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따라서 이명 현상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명은 나이에 따른 노화로 인한 노인성 난청, 강한 소음, 약물, 뇌신경종양 등으로 인한 청각기관의 손상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턱관절 이상이나 고혈압, 당뇨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이명을 단순히 귀의 질환으로만 보지 않고 오장육부 또는 전신건강의 이상으로 파악하여 원인을 아래와 같이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 신허(腎虛) :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의 기능이 허약해지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어져 청력에 영향을 주어 어지럽고 이명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를 이명현상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 간화(肝火) : 과로나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간의 기운이 울체되면 귀 쪽으로 화의 기운이 몰려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하여 이명현상이 나타날 수 잇습니다.


- 기허(氣虛) : 만성적인 피로가 쌓이거나 큰 병을 앓은 후 몸이 허약해져 기(氣)가 부족해지면 이명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허(血虛) : 출산이나 수술, 외상 등으로 과다 출혈이 있게 되면 귀 쪽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이명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주 한의원에서는 원인에 따른 처방 및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하여 이명현상을 치료합니다.




이명치료법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이명의 증상 개선과 더불어 원인을 동시에 치료합니다.





1. 한약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명현상의 원인에 따라 한약을 처방합니다.  신장의 허한 기운을 강화하고 비장의 기운을 강화하는 한약 처방은 뇌수를 보충해 주어 이명현상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머리와 귀로 몰린 열을 내려주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이명현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2. 침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통하여 머리와 귀에 몰린 열을 분산시켜 주고, 귀의 경락을 자극하여 귀 주변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이명현상을 치료합니다.





3. 약침치료


순수 한약재 등에서 추출, 정제한 약액을 침을 놓는 자리에 자입하여 치료효과를 보다 극대화시키는 약침은 막힌 경락을 뚫어주어 귀에 정체된 기운을 소통시켜주고 청신경 등을 안정시켜 주는 이명현상 치료법입니다.


4. 추나요법


턱관절 이상과 같이 구조적인 원인에 의해 이명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청주 한의원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해 턱 관절과 상부 경추의 적절한 균형을 맞춰주어 이명현상을 치료합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은 일시적인 증상 완화가 아닌 원인에 따른 치료를 통해 이명현상 원인과 증상을 함께 치료합니다. 치료 시기가 늦을수록 치료 기간 또한 늘어나므로 이명현상이 나타난다면 이를 방치하지 마시고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청주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청주한의원 야간진료 및 토요일 주말진료


청주한의원 요통 일자목 치료 방법 - 봉약침, 추나요법


청주한의원 공진단, 경옥고, 숙변환 효능


청주한의원 - 부인과 여성질환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