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

구안와사 증상 및 치료법 - 청주 한의원

구안와사 증상 및 치료법

 

 

 

어느 날 자고 일어났더니 얼굴이 비뚤어지고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구안와사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안와사란?

 

 

갑자기 한쪽 얼굴에 마비가 와서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얼굴이 비뚤어지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구안와사라고 부릅니다. 구안와사는 구안괘사, 와사풍, 안면신경마비로도 불리우며 주로 한쪽의 안면근육을 담당하는 제7뇌신경인 안면신경에 장해가 생겨 안면근육이 마비되거나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구안와사는 예전에는 노년층이나 몸이 허약한 산모에게 주로 나타났지만 요즘은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20~30대 젊은이나 청소년에게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구안와사 원인

 

구안와사는 풍한(風寒), 즉 차가운 기운에 노출되었거나, 기혈 부족, 어혈(瘀血), 대상포진이나 중이염 등의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이나 과식 등의 무절제한 섭생 역시 위경락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구안와사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가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인해 안면에 분포된 경락에 기혈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안와사 증상


구안와사는 주로 발병하기 전에 몸이 나른하고 감기 몸살이 오는 것처럼 뒷목이나 한쪽 귀 뒤 부분에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구안와사 증상으로는 보통 한쪽 안면의 근육의 마비되면서 마비된 쪽의 입술이 쳐지면서 반대편으로 입이 돌아간 것처럼 보이게 되며 처진 입술로 식사할 때나 양치할 때 내용물이 흘러나오고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기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마비된 쪽의 눈이 잘 감기지 않고 감으면 눈동자가 위를 향하게 되어 흰자가 보이게 되거나 이마의 주름이 잡히지 않게 됩니다.


구안와사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혀 앞 부분 2/3 정도에서 미각이 상실되거나 청각과민, 눈물분비에 이상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구안와사 치료법
 
청주 구안와사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 발생의 복합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환자분의 체력 및 면역력 저하를 보강하여 구안와사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합니다.

 

 

 

 


1. 다양한 침 치료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다양한 침치료를 통하여 구안와사로 인해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을 도와 빠른 회복을 돕고 후유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섭생으로 인한 위경락의 문제를 다스려 구안와사를 치료합니다.

 

 

2. 약침 치료법


청주 한의원의 구안와사 약침치료는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을 돕고, 위축되거나 이완된 근육을 강화하며 마비된 안면신경의 재생을 도와 구안와사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합니다.

 

 

 

 

3. 심부온열자극요법


피부의 심층부까지 온열을 전달하는 심부온열요법은 마비된 안면 근육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개선하여 구안와사를 치료합니다.

 

 

4. 부항 치료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귀 뒤 통증이 심한 경우나 안면신경 주위에 부종이 있는 경우 부항치료를 통해 완화시켜 주고, 목과 어깨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부항치료는 안면 부위의 정체된 어혈을 제거하여 자연 치유 과정이 활성화 되어 구안와사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한약 치료법


구안와사 치료 한약은 발생 원인에 따라 원인을 제거하고 빠른 신경의 재생을 통해 회복을 빠르게 하며, 구안와사 후유증을 예방합니다.

 

 

6. 한방성형 (정안침, 매선요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오래된 구안와사나 구안와사 후유증에 한방성형(정안침, 매선요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한방성형은 마비된 안면 부위의 기혈순환을 촉진하고 안면근육을 풀어주어 후유증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구안와사는 발병 초기 1~2주 기간에 집중적인 치료를 해야 완전마비로 인한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초기의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면 회복이 더디게 됩니다. 따라서 구안와사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내원하셔서 구안와사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구안와사의 원인 및 환자분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구안와사의 증상을 완화하고 후유증을 예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