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화질환

청주한의원 - 이명 원인과 치료법

청주 한의원 - 이명 원인과 치료법 






날씨가 추워지면서 이명 증상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명의 원인과 그에 따른 다양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耳鳴)이란?



이명은 외부로부터 소리의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귀에 소리가 들리는 현상으로 귀울림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명은 노인성 증상으로 중년 이후에 잘 나타나는데 요즘은 스트레스나 과로가 심한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명으로 볼 수 있는 소리는 다양한데 윙하는 바람소리나 매미나 귀뚜라미 소리, 기계 마찰음 소리, 휘파람 소리, 시계소리, 북이나 종소리 등이 있으며 귀가 먹먹하거나 답답하고 울리는 느낌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명 증상은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랜 시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명은 전 세계 인구의 90% 정도가 한번 정도는 경험하고 약 15% 정도가 앓고 있는 흔한 질환이지만 이명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 이를 방치하게 되면 자칫 청력이 떨어져 난청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 있으니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 원인


이명은 나이에 따른 노화로 인한 노인성 난청이나 강한 소음, 약물, 뇌신경종양 등으로 인하여 청각기관의 손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고혈압이나 당뇨, 턱관절 이상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명을 단순히 귀의 질환으로만 보지 않고 오장육부 또는 전신건강의 이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이명 원인을 아래와 같이 나누어 보고 이에 따른 처방을 통하여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명의 가장 흔한 원인을 신허(腎虛)로 보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귀는 신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정기가 약해지고 뇌수가 부족해져 머리가 어지럽고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두통이나 어지럼증, 만성피로 등의 증상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 이명 원인이 신허(腎虛)인 경우가 많습니다.


청주 한의원에서는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간장의 기운이 울체되면 귀 쪽으로 화가 몰려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하는 간화(肝火), 큰 병을 앓았거나 만성적인 피로로 인해 몸이 허약해져 기(氣)가 부족한 경우인 기허(氣虛) , 수술이나 외상, 출산 등의 과다 출혈로 인해 귀 쪽으로 가는 혈액이 원활하지 않아 이명이 발생하는 혈허(血虛) 등도 이명의 원인으로 보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명치료법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위와 같은 다양한 이명 원인을 찾아 이에 따른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이명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1. 침치료


청주 한의원의 이명치료법 침치료는 귀의 경락을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며, 머리와 귀에 몰린 열을 분산시켜 이명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2. 약침치료


이명치료법 약침은 막힌 경락을 뚫어주어 귀에 정체된 기운을 소통시키고 귀의 청신경 등을 안정시켜 주어 이명 증상을 치료합니다.






3. 추나요법


청주 한의원에서는 구조적인 문제가 이명 원인이 된 경우에 추나요법을 통하여 턱 관절과 상부 경추의 적절한 균형을 맞춰주어 이명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한약


청주 한의원에서는 이명 원인에 따라 한약을 처방합니다. 신허(腎虛)가 원인인 경우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비장의 기운을 강화하는 처방을 통하여 뇌수를 보충하여 이명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과로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된 경우 머리와 귀로 몰린 열을 내려주는 처방을 합니다. 

청주 한의원의 이명 치료법 한약은 청신경을 활성화시켜 이명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청력 감퇴 증상 등을 개선해 줍니다.


이제 날씨가 더욱 추워지면 외부 활동량이 줄고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이명 증상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우울증이나 신경쇠약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등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이명 원인에 따른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추나요법 치료 – 천안 한의원


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유산후 한약 – 청주 한의원


이명원인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추나요법 효과, 봉침 효과


보약잘짓는 한의원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불임(난임) 원인 및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