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구안와사

한의원에서 말하는 구안와사 정의와 원인

안와사, 와사풍 등으로 불리며 성별이나 나이 연령에 관계이 발생합니다.

갑자기 한쪽 얼굴이 돌아가서 뚤어지고 마비되어 눈을 완전히 감을 수 없고 식사 할 때 음식물을 흘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면 신경은 제7뇌신경으로 주로 한쪽의 안면 표정에 관계되는 모든 근육을 지배하는 운동신경으로, 안면신경마비란 이곳에 이상이 생김으로써 안면근육에 마비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안면 신격은 주로 운동신경으로써 한쪽 안면 표정에 관련된 모든 근육을 지배하며 그 외에 혀의 2/3의 미각전달 및 외이도 전변의 피부감각을 지배하는 지각신경 섬유 및  눈물샘과 침샘을 지해하는 분비운동 섬유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안면신경마비에 의하여 발생되는 증상으로는 얼굴이 비뚤어지고 표정을 지을때 얼굴이 이상해지는 증상 이외에도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렵고, 미각이 상실되고, 눈물 분비가 줄고, 총각이 과민되는 증상이 함께 생길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는 심한 경우 교뇌연수부의 이상 증상으로 심한 어지럼증 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 마비 원인 -한의학에서 보는 안면마비 원인






01. 풍한 : 찬바람 즉, 감기, 선풍기 / 에어콘 바람, 차 창문을 열어 놓고 달린 후나, 참 바닥이나 야외에서 자고 나서 생기는 경우 등으로 안면마비 원인 중 가장 많습니다.


02. 기혈, 허혈: 과로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 만성위장질환이나 소모성 질환을 알은 후 기혈이 손상되어 생기는 경우


03. 칠정상이나 사려과다: : 스트레스나 과다하게 신경을 많이 써서 생기는 경우


04. 어혈 : 기억이 잘 진행되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를 이야기 하는데도 외상도 포함됩니다.


05. 갑작스러운 놀람 : 주로 소아에게  잘 생깁니다. 근대 청소년에게 더욱 생깁니다.


06.출산 전후 :기혈이 부족하여 생기는 병으로 특히 임신기간 동안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07. 과음이나 과식 : 과다한 음주나 식사로 간기와 비기가 손상되어 나타납니다. 


08. 외상성 : 교통사고나, 두부나 안면부 타박으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


09. 신경성 : 주로  뇌졸증으로 인한 대뇌 피질의 출혈 및 병변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10. 감염성 : 외이도염, 중이염, 유양돌기염, 대상포진, 뇌막염, 화백수염, 볼거리, 나병, 말라리아, 매독 경화증, 결핵, 보듈리즘, 라임병, 수두, 단핵세포증가증 등으로 인한 경우가 보고되고 있으며, 이중 중이염과 대상포진으로 인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11. 유전성 : 많지는 않으나 가끔 가족력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한의원 충청 연합 블로그.



 

 

 

 

 

 


겨울철 한방 다이어트 - 천안 한의원 한의원

한의원에서 말하는 구안와사 정의와 원인

한방으로 풀어보는 불임의 원인 및 치료 -천안 한의원

어린이감기 예방법 면역력강화 - 청주 한의원

한의원 여성질환 생리불순 -천안 한의원

겨울철 한방 다이어트 - 천안 한의원 한의원

한의원에서 말하는 구완아사 정의와 원인

오장육부와 한방 여드름 치료 - 청주 한의원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