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점질환/산후풍(산후보약)

산후보약, 언제 먹는 것이 좋은가요? - 천안 한의원

산후보약, 언제 먹는 것이 좋은가요? – 천안 한의원

 

 


산후조리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바로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허약해진 산모의 건강을 챙겨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산 후에는 산후보약의 복용을 통해 산모의 기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보약 복용 시기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보약, 언제 먹는 것이 좋은가요?

 

산후보약은 출산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산모에게 좋습니다. 따라서 자연분만을 하신 산모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할 때부터,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수술 후 7일 정도 이후부터 산후보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모의 체질 및 모유수유, 자연분만 및 제왕절개 여부에 따라 어혈제거를 위한 약의 비중을 조절하여 산후보약을 처방하며, 대략 한달 정도 복용합니다.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산후허로(몸이 몹시 허약해짐), 오로부지(출산 후 3주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오로가 배출됨), 산후부종(출산 후 부기가 빠지지 않아 산후비만이 됨), 산욕열(산도나 자궁에 세균이 감염되어 고열이 남), 산후현훈(몸의 중심을 잡기 힘듦), 산후관절통(관절 부위의 통증) 등 다양한 산후풍 증상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산후보약 어떤 효능이 있나요?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보약은 태반 찌꺼기나 오로의 배출을 도우며, 자궁 내 어혈을 제거해 줍니다.

또한 자궁의 빠른 수축을 도와 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원기를 보충하여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저하된 체력 및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산후보약은 기혈순환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도록 도와 산후부종을 감소시키고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하며, 산모의 빈혈과 변비를 개선해 주게 됩니다.

 

또한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보약은 모유 수유에 해가 되지 않는 약재를 사용하여 안전하며 모유의 양과 질을 높여주고, 산후 발생되는 다양한 후유증인 산후풍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후조리 시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산후조리 기간에는 산모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조리 기간에는 찬바람이나 찬물 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찬 기운에 노출되면 말초혈액의 순환장애를 일으켜 통증 및 산후풍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내온도는 약간 더운 정도로 유지하고 찜질방이나 사우나 등에서 무리하게 땀을 배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출산 후에는 전신 근육과 관절이 이완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산후보약 언제 먹는 것이 좋은지, 산후보약 효능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은 산모의 몸상태는 이후 산후조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후에는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보약 복용을 통해 산모의 건강을 임신 전으로 빠르게 회복시켜 육아와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자궁근종 증상과 치료 - 청주 한의원

 

추나요법 효과와 잘하는 곳 - 천안 한의원

 

유산후 한약 - 천안 한의원

 

눈밑이 떨려요, 눈떨림 증상 치료 - 청주 한의원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과 치료 -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