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

여성 갱년기 증상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여성 갱년기 증상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얼굴에 열이 금세 올랐다가 식기를 반복하고, 온몸이 여기저기 쑤시는 증상으로 내원하시는 중년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갱년기 증상인데요,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여성 갱년기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갱년기

 

여성 갱년기는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면서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폐경이 나타나면서 여러 가지 변화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여성 평균 나이 약 50세를 전후로 4~7년 정도에 걸쳐 나타납니다.

 

 

 

 

 

 

여성 갱년기는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과 자율신경계의 실조상태가 조합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신장 기능의 실조로 인한 기혈의 부조화, 수화상제가 안되어 생기는 상열하한(上熱下寒), 정신적 스트레스에 따른 간기울결(肝氣鬱結) 등에 의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크게 신체적인 증상과 정신적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의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요실금, 수족냉증. 복부비만, 관절염, 골다공증, 월경불순, 성교통, 불면증 등이 있으며, 정신적인 증상으로는 우울, 짜증, 불안, 건망증, 갑작스런 기분 변화 등이 있습니다.

 

 

 

 

여성 갱년기 자가진단

 

- 얼굴이나 목 등이 화끈거리고 잘 달아오른다
-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하다
-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
-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다
- 성욕이 감소된다
- 쉽게 피로하고 전신에 힘이 없다
- 두통이 심하고 이명현상 등이 생긴다
- 건망증이 심해진다
- 손이나 발, 무릎 등에 통증이 있다
- 기침을 하거나 뛸 때 소변이 저절로 나온다
- 얼굴에 주근깨가 많이 생기고 얼굴빛이 검어진다

 

이러한 증상 중에서 5개 이상 해당된다면 여성 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치료법

 

천안 한의원에서는 내부 장기의 균형을 맞춰주고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고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1. 한약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여성 갱년기 원인 및 환자분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신장의 기운을 도와주는 가미지황탕, 스트레스로 인해 뭉친 기운을 풀어주고 열을 내려주는 가미소요산, 시호소간탕 등의 한약을 처방합니다. 이러한 한약처방은 화(火)를 내려주고 자궁의 기운을 풀어주어 여성 갱년기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2. 침구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구치료를 통해 경락을 조절하여 자율신경의 실조를 다스려 조화롭게 하고 기혈순환을 원활하도록 도와 여성 갱년기 증상을 치료합니다. 또한 침구치료는 정신적으로 안정을 주고 갱년기 여성에게 필요한 음(陰)의 기운을 보충해 줍니다.

 

 

3. 약침치료


천안 한의원의 약침치료는 위쪽으로 몰린 열을 내려주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부족한 호르몬으로 발생되는 증상을 개선시켜 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4. 원적외선 치료


원적외선을 심부까지 전달하는 원적외선 온열기를 통해 얼굴로 열이 오르고 아래쪽은 차가워지는 상열하한(上熱下寒) 증상을 치료합니다.

 

 

5. 한방 훈증팩


천안 한의원에서는 향부자, 익모초, 산조인, 시호, 당귀, 택란 등을 배합하여 만든 특수 한방팩으로 하복부에 훈증찜질하여 상열감이나 수족냉증, 두통, 불면 등의 여성 갱년기 증상을 치료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걷기, 조깅, 자전거, 수영 등의 규칙적인 운동과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근력운동 및 칼슘, 철분, 비타민 등의 섭취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갱년기에는 다양한 육체적 증상들과 함께 여성성을 상실했다는 생각으로 정신적 고통이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해 갱년기 우울증으로까지 악화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쉽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중년기 여성의 다양한 갱년기 증상, 방치하지 마시고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의 다양한 한방 치료법을 통해 갱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