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산후풍,산후보약

천안한의원 출산후 몸조리를 위한 산후한약

출산후 몸조리를 위한 산후한약 - 천안 한의원





지난 4월부터 한의원에서도 고운맘카드로 다양한 산전, 산후 진료가 가능해지면서 출산후 몸조리를 위해 산후한약을 처방받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오늘 맑은숲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후한약의 효능과 궁금한 점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출산후 산모의 몸조리를 위해 가물치나 잉어 등을 복용하여 단백질을 보충하고 출산 후 붓기를 제거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산모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처방되는 산후한약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산후한약




산모는 분만 과정에서 많은 출혈과 체력을 소모하게 되며 출산후 골반이나 관절 등의 통증이나 부종, 오한, 요실금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대부분 임신과 출산으로 체력 소모가 많기 때문에 이 상태로 출산 후 몸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이후 산모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므로 산후 몸조리는 산모의 건강을 임신과 출산 전으로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한 기본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허약한 체질이었거나 35세 이상의 노산, 출산 과정이 힘들었던 경우,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출산 후 회복이 더디고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산후한약의 복용을 통해 몸조리를 제대로 해야 합니다.





출산후 몸조리를 위한 산후한약 효능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한약은 산모의 건강상태와 체질을 고려하며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여부에 따라 어혈을 제거하는 약의 비중을 조절하고 이후 보양을 위한 한약을 처방합니다. 이는 어혈을 제거하지 않은 채 보양을 위한 한약을 복용하게 되면 어혈의 배출을 방해하여 약효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고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어혈제거


어혈(瘀血)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상실한 혈액을 말하는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산모의 몸에는 어혈(瘀血)이 발생하여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산후풍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에서는 출산 직후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을 처방하여 출산 후 오로의 배출을 돕고 자궁의 빠른 수축을 돕습니다. 또한 산후한약은 자궁 내 어혈을 제거하여 출산 후 하복부의 통증 등을 개선해 줍니다. 





2. 산모 보양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의 복용이 끝나면 천안 한의원에서는 산모의 원기를 보강하여 체력을 강화해 주는 산후한약을 처방합니다. 임신과 출산의 과정 속에서 산모의 체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출산 후 몸이 붓거나 오한이 나고, 손목이나 손가락 등의 관절이나 전신에 통증이나 시린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천안 한의원의 산후한약은 체내에 침습한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고 관절과 인대 등을 부드럽게 하여 위와 같은 산후풍 증상을 예방하고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는 산후부종을 제거하여 산후비만을 예방해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출산후 몸조리를 위한 산후한약 복용시기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산후한약을 출산 후 바로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연분만을 한 산모는 출산 후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할 때부터, 제왕절개를 한 산모는 수술 후 7일 이후부터 산후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왕절개를 한 산모의 경우에는 오로가 덜 배출될 수 있고 자궁의 수축이나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산후한약의 복용이 더욱 필요합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의 산후한약은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 약재만을 엄선하여 처방하기 때문에 모유수유 기간 동안 안심하고 복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녹용과 같은 약재를 첨가하여 산후한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이상 살펴보았듯이 출산 후 몸조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여성의 건강이 좌우된다고 할 정도로 출산 후 몸조리는 산모에게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산후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출산 후 산모의 허약해진 몸과 마음을 임신 전의 상태로 빠르게 회복시켜 주는 산후한약,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 고운맘카드로 결제가 가능하오니 내원하실 때 카드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천안한의원 불임 원인,여성불임 원인


천안한의원 유산 후 몸조리 한약


천안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천안한의원 이명원인 및 치료


천안한의원 야간진료, 토요일 주말진료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