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인/유산후한약

천안한의원 유산 후 몸조리 한약


유산 후 몸조리 한약!? 천안 한의원





유산 후 몸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예로부터 유산은 반산(半産)이라 하여 출산 후와 같이 몸조리를 잘 해야 함을 강조해 왔지만, 아이를 잃은 죄책감이나 직장생활 때문에 제대로 몸조리를 못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습니다. 

오늘 맑은숲 천안 한의원에서는 유산 후 몸조리에 효과적인 한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이란?


유산이란 임신 20주 이내에 태아가 사망하는 것을 말하는데 전체 임신의 10~15% 정도를 차지하며, 

유산의 80% 이상이 임신 12주 이내에 일어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유산의 원인 중 임신 13주 이내의 자연유산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것은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며, 자궁근종이나 자궁 기형, 자궁내막증의 자궁질환이나 자궁외임신, 갑상선질환이나 당뇨, 고혈압 등의 임산부의 질환 등도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나 물리적 충격, 면역학적 이상으로 이내 유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산 후 몸조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산은 자연유산이나 인공유산 모두 여성의 자궁과 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특히 인공유산의 경우 자연유산 보다 더 많은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며 반복되는 인공유산은 불임이나 조산, 자궁외임신, 습관성 유산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자연유산의 경우에도 자궁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임신을 하게 되면 유산이 2~3회 반복되는 습관성유산이나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연유산이나 인공유산 시 태아 및 자궁 내 부속물을 제거하기 위한 소파수술은 자궁 내막에 상처를 입힐 수 있으며 자궁 내 찌꺼기나 불순물 등이 남아 있어 전에 없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질염, 자궁내막증과 같은 자궁관련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산모의 기혈이 허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자궁의 회복이 늦어지면 손가락이나 손목 등의 관절이나 전신에 통증 및 시린 증상, 하복부의 통증 등 산후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 및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을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산 후 몸조리 한약


맑은숲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유산 후 몸조리를 위하여 한약을 처방합니다.






유산 후 몸조리 한약은 자궁 내 남아 잇는 어혈(瘀血)을 제거해 주고 남아 있는 오로나 노폐물 등의 배출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소파수술로 인한 자궁 내막의 상처를 덧나지 않도록 하며 자궁의 손상을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유산 후 한약은 자궁 및 난소의 기능을 강화해 주어 다음 임신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 습관성 유산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원기를 보충하여 저하된 산모의 체력을 강화하여 유산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충격에서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유산 후 재임신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아무리 임신 초기에 유산이 되었다 하더라도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나 자궁환경의 변화로 인해 임신이 쉽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산 후 자궁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재임신은 또 다른 유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맑은숲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유산 후 몸조리를 잘 한 후에 생리가 정상주기로 돌아오는 3개월 이후에 다음 임신을 시도하는 것을 권합니다.


유산 후 몸조리를 위한 한약의 복용과 더불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유산 후에는 찬바람이나 찬물 등과 같이 차가운 기운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 후 2주까지는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목욕을 피하고 간단히 샤워만 하는 것이 좋으며 미역국이나 철분이 많은 음식의 섭취 등을 통해 건강 회복을 위해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유산은 산모에게 큰 충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산 후에는 자궁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한약의 복용과 적절한 몸조리를 통해 다음의 건강한 임신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천안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천안한의원 이명원인 및 치료


천안한의원 야간진료, 토요일 주말진료 한의원


천안한의원 - 목디스크, 일자목, 어깨통증 효과적인 치료방법


천안한의원 - 교통사고후유증! 증상과 치료


천안한의원 -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추나요법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