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화질환/대상포진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법 - 천안 한의원

 

 

 

환절기 감기 몸살인 줄 알았는데, 피부에 심한 통증과 수포가 잡히기 시작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란 어릴 때 수두를 일으켰던 수두대상포진(Varicella-zoster)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 신경절을 타고 올라와 피부 및 신경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과거 수두 병력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대상포진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과로와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된 20~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도 흔히 발병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발병 초기에는 오한 및 발열, 근육통, 피로감 등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감기로 오인하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슴이나 몸통, 얼굴, 팔다리 등 피부의 한쪽 특정 부위에 갑자기 불에 데인 것처럼 따끔거리는 통증과 함께 간지러움, 개미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이나 이상감각, 메스꺼움 등의 초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 피부에 띠 모양의 발진 및 수포가 생기고, 대략 2~3주가 지나면서 고름이 잡히면서 딱지가 생기고 떨어지게 됩니다.

 

 

 

 

대상포진 치료법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초기 대상포진의 화기를 잡아 수포를 쉽게 수그러들게 하여 증상을 완화하고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를 통하여 대상포진 후유증 및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1. 침 치료법


천안 한의원은 인체의 경맥을 소통시키고 기혈을 조화롭게 하는 침치료를 통하여 피부의 부조화를 다스립니다. 또한 사암침을 통해 한기가 열을 감싸고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여 대상포진을 치료합니다.

 

 

 

 

 

2. 봉약침 치료법


봉약침은 봉독의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와 진통작용이 탁월하고 침의 경맥소통 효과가 동시에 작용하는 치료법으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활동을 약화시키고,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3. 한약 치료법


대상포진 치료 한약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독소를 제거하고 기허(氣虛), 혈허(血虛)로 인해 저하된 면역력을 개선시켜 대상포진을 치료하며, 후유증과 재발을 예방합니다.

 

대상포진은 포진 후 신경통이나 람세이헌트 증후군(대상포진으로 인한 안면마비), 피부 흉터, 심각한 우울증 등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의 적극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초기 치료에 따라 통증의 지속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함께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난다면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