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염, 축농증2013. 3. 21. 07:26

 

 

 

일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살거나,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커지는 환절기에 끊임없이 흐르는 콧물과 코막힘 때문에 감기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면 비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청주 한의원에서는 비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은 코 내부의 점막에 지속적인 염증과 자극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발생 원인에 따라 급성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비염, 비후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약물성 비염 등으로 나뉩니다.

 

비염은 코 내부의 문제나 대기오염, 식습관의 변화, 기온 차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체내 면역체계 및 호흡기의 면역력 약화를 비염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염 증상


비염의 주된 증상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인데, 이 중 2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비염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은 3가지 주요 증상 외에도 코나 눈의 가려움, 후각감퇴,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증상들 중 3~4개 이상 나타난다면 비염일 수 있으니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맑은 콧물이 흐르고 특히 아침에 심하다
- 코가 자주 막힌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자주한다
- 코나 눈 주위가 자주 가렵다
-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간다
- 잠을 잘 때 자주 깨거나 코를 곤다
- 머리가 자주 아프고 멍하다

 

실제로 이러한 비염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감기가 오래 가거나 자주 반복된다면 비염일 가능성이 크므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비염은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구강호흡으로 인해 호흡기의 전반적인 기능이 약화될 수 있으며 장기간의 구강호흡은 얼굴이 길어지거나 앞니가 튀어나오는 등 얼굴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기억력과 주의력, 집중력을 감소시켜 산만한 성격이 될 수 있으며 밤잠을 설치게 되거나 후각감퇴로 인한 식욕저하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성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비염은 중이염이나 축농증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는 만성비염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염 치료방법

 

비염은 호흡기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면역체계의 불균형이 심해져 나타나므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는 코 점막의 상태나 콧물의 양상, 폐와 코의 상태, 비위의 소화상태 등을 고려하여 비염을 치료하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1. 침치료


청주 한의원의 침치료는 코 주위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하여 코의 호흡기능을 높여주어 비염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2. 봉약침치료


벌침을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약침은 코의 호흡기능을 강화하고 코 점막의 염증을 제거하고 막혀 있는 고름의 배출과 이물질을 제거하여 비염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합니다.

 

 

 

 

 

3. 뜸치료


청주 한의원에서는 코과 관련이 있는 경혈에 뜸의 따스한 기운을 통하여 코 주변의 기혈순환을 돕고 비위의 기능을 강화하여 비염 증상을 치료합니다.

 

 

4. 한약


비염 치료를 위한 한약은 폐와 코의 풍열 등을 제거하고 체질 개선 및 면역력을 강화시켜 증상을 완화하고 비염의 재발을 예방합니다.

 

 


이상 청주 한의원과 천안 한의원에서 비염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인 감기는 비염 악화 및 재발, 만성비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하며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수면부족, 과로, 스트레스 등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