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화질환

쑥과 뜸의 효능, 쑥뜸 치료 효능 - 천안 한의원

의학에서 병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뜸' 입니다. 침, 뜸, 한약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오늘 천안한의원에서는 뜸과 쑥뜸의 효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열자극을 주는 치료법, 뜸의 효능


뜸은 일반적으로 쑥뜸을 의미하며, 침이 보통 경혈을 자극해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하는 것이라면 뜸은 경락과 경혈 혹은 아픈 통증 부위에 온열 자극을 주어 치료하는 것입니다. 


쑥뜸은 쑥을 태워 그 열기와 쑥진 등 쑥의 약리작용을 활용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양기를 따뜻하게 보하여 주며 기혈순환을 해주고, 신선한 피와 인터페론을 생산시켜 염증을 막아줍니다. 질병에 대한 저항력 뿐 아니라 자생력까지 향상시켜준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뜸은 한증(寒證), 허증(虛證)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쑥의 효능


쑥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뜸 뿐 아니라 목욕재, 차, 음식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는데 쑥은 전체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의 냉기와 습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 콜레스테롤과 같은 체내 노폐물 제거로 혈압을 낮춤,

-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 촉진 .

- 자궁의 기능 강화 및 생리통, 생리불순 치료.

- 혈액순환을 도와 위장 점막의 기능 강화.

-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기능 및 살균기능 강화.



쑥은 이처럼 한의학에서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약재로 보며, 약으로 달여 복용하는 방법, 훈증요법, 좌욕 요법, 쑥뜸 뜨는 법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문헌에서 살펴보는 쑥뜸의 효능


1. 본초강목 속 쑥의 효능 


"쑥은 속을 덥게 하고 냉을 쫓으며 습을 덜어준다. "

"기형을 다스리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모든 출혈을 멎게 한다. 배를 따뜻하게 하고 경락을 고르게 하며 태아를 편하게 한다. 또 복통, 냉리, 곽락으로 사지가 틀리는 것을 다스린다"





2. 동의보감 속 쑥의 효능


"쑥은 맛이 쓰면서 비(脾), 신(腎), 간(肝) 등에서 기혈을 순환시키고 하복부가 차고 습한 것을 몰아내는 효능이 있다"

 

"오랜 여러가지 병과 부인의 붕루(하혈)을 낫게 하여 안태시키고, 복통을 멎게 하며 적리와 백리를 낫게 한다. 오장 치루로 피를 쏟는 것과 하부의 익창을 낫게 하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풍한을 헤치며 임신하게 한다"


명의별록 속 쑥의 효능


"쑥은 백병(百病)을 구(灸)한다"



기와 혈을 원활하게 소통시키는 쑥뜸의 효능


쑥뜸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음에서 증명되돗,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존재입니다. 또한 찬 기운은 몰아내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이고 몸의 원기를 보강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안한의원 한의원에서도 이러한 뜸치료를 활용해 특정 부위 병소를 제거하고 질환 등을 치료하는데 활용 하고 있습니다.





이상 천안 한의원에서 알아본 쑥과 뜸의 효능, 그리고 쑥뜸의 효능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쑥뜸치료는 온열자극의 한 방법이기 때문에 화상에 주의해야 한다는 유의점이 있습니다. 무자격자에게 뜸치료를 받는다면 화상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천안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적인 한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쑥뜸 치료 후에 혹시 간지러움, 어지러움, 통증 등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자동차보험 한의원 치료가 가능!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천안 한의원

산후조리를 위해 먹는 출산 후 산후조리 한약 - 청주 한의원

대상포진 안면마비 람세이헌트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쑥과 뜸의 효능, 쑥뜸 치료 효능 - 천안 한의원

오십견 어깨통증 효과적인 한방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효과적인 사마귀 제거방법 - 청주 한의원

다리가 붓는 하체부종치료 - 천안한의원

눈에 보이지 않는 교통사고 후유증 한방치료- 천안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