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틱장애

틱장애 증상과 틱장애 치료법 - 천안 한의원

틱장애 증상과 틱장애 치료법 – 천안 한의원

 

 

 


최근 초등학생에게 틱장애가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어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걱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의 원인 및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 입학하거나 동생이 태어나는 등의 변화가 있은 후 아이에게 전에 없던 행동이 나타나거나 하면 유심히 관찰해 보고 틱장애가 아닌지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틱장애란 무엇일까요?

 

천안 한의원에서 보는 틱장애란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증상을 말합니다. 틱장애는 대개 7~11세의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여자 아이들보다는 남자 아이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증상 또한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여러가지가 섞여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틱장애 증상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증상을 크게 근육틱과 음성틱 2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근육틱은 신체의 일부분이나 행동 등을 반복하는 것으로 눈 깜빡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 만지기, 남의 행동 따라하기, 성기 부위 만지기 등의 외설적 행동이 이에 해당됩니다.

 

음성틱은 이상한 소리를 내는 등의 행동으로 킁킁거리기, 가래나 침 뱉는 소리, 기침소리, 욕설, 음담패설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틱장애 원인

 

틱장애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통 유전적인 요인, 뇌의 구조적 이상, 심리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정신을 주관하는 심장의 기능 실조로 인한 심화항진(心火亢進), 스트레스에 의한 간기울결(肝氣鬱結), 수승화강(水昇火降) 불리 등을 틱장애 주요 원인으로 보고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틱장애를 치료합니다.

 

 

 

 

 

틱장애 치료법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원인에 따른 처방 및 다양한 치료법을 통하여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1. 한약


천안 한의원의 틱장애 치료법 한약은 심(心)의 기능을 강화하고 안정시켜 체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잘 놀라는 아이에게 발생한 틱장애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간(肝)에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강화시켜 근육의 움직임을 통제해 주며 머리와 얼굴로 몰린 열을 내려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재발을 예방합니다.

 

 

 

 

 

 

2. 침치료


틱장애 침치료법은 간(肝) 경락과 심(心)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을 자침으로 자극하여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머리 쪽에 몰린 열을 분산시켜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천안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를 무서워하는 아이들에게 작은 자석을 스티커를 이용하여 경혈에 붙여주는 치료로 대체하여 진행합니다.

 

 

 

3. 뜸치료


천안 한의원에서는 뜸의 따스한 기운으로 간(肝) 경락과 심(心) 경락을 관장하는 경혈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틱장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혈관온열치료

천안 한의원의 혈관온열치료는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틱장애 치료법입니다.

 

 

 

 

 


틱장애는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를 통해 조절이 가능하지만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게 되면 뇌기능이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성인틱장애로 이어질 수 있으며 학습장애 및 강박장애 등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천안 한의원에서는 틱장애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단기간의 틱장애가 반복되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환자나 가족이 틱장애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틱장애 증상이 있는 아이를 나무라거나 벌을 주거나 하는 경우 아이는 정서적으로 불안해져 증상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틱장애 증상에 대해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천안 한의원과 청주 한의원에서 초기의 적절한 틱장애 치료법을 통해 아이의 대인관계에 도움을 주고 성인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진단, 경옥고 효능 및 복용법 - 청주 한의원

 

여성 불임? 난임? 원인과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 한의원, 보약잘짓는한의원

 

산후풍 증상 및 치료 - 천안 한의원

 

청주한의원 추천! 야간진료 및 토요일, 점심 진료

 

가을철 교통사고후유증 치료 - 천안 한의원


 

'소아 > 틱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틱장애 증상과 틱장애 치료법 - 천안 한의원  (37) 2013.11.11